2010.08.06(금) |
(음)戊子 06.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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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함
교환 10계명♣

#1.
항상 깨끗한 명함을 준비한다.
명함은
원칙적으로 명함집에 넣어야 한다.
명함집에
명함은 거꾸로 넣어두어 한번에 꺼내어
상대에게
바로 전해질 수 있도록 준비한다.
명함은
깨끗한 것으로 항상 충분히 준비하여
상의
안주머니에 보관한다.
여성은
핸드백에 넣어 두는 것이 좋다.
상대방은
명함을 내미는데'저는 명함이 없는데…'
라고
말하는 것만큼 큰 실례는 없다.
지나치게
고급스러운 명함은 피하는 것이 좋다.
메모가
있거나,구겨지고 더러운 명함을 사용하지 말 것.
바지
뒷호주머니에서 명함을 꺼내지 말 것.
#2.
아랫사람이 먼저 건낸다.
손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직원이 고객에게,
방문한
사람이 주인에게 먼저 건낸다.
아랫사람쪽에서
먼저 건네며 받은 사람은 그것을
잘
보고 난 다음 자기명함을 건넨다.
상대가
두 사람이상일 때 손윗사람에게 먼저 드린다.
상대방이
먼저 명함을 건냈을 때는 자신의 명함은
왼손으로
옮기고 우선 상대방 명함을 먼저 받는다.

#3.
서서 주고 받는다.
명함을
받을 때는 일어서서 예의를 갖추고 주고받는다.
자기
이름을 상대방이 똑바로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오른손으로
정중하게 가슴 높이로 건낸다.
(이때
왼손은 오른손 밑에서 오른손을 살며시 받쳐준다)
상대방에게
그의 명함을 들고 있게 한 채로
자기
명함을 찾지 말 것.
몸을
뒤로 젖히면서 건네거나 한 손으로 건네지 말 것.
테이블위에
밀어 건네지 말 것.
#4.
양손으로 받는다.
인사하면서
양손으로 받는다.
그때
상대방의 이름이 손가락에 걸리지
않도록
명함의 끝을 잡는다.
바로
주머니 넣는 것은 실례.
#5.
명함을 건네면서 본인의 회사명과 이름을 분명하게
말한다.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ㅇㅇㅇ에 근무하고 있는ㅇㅇㅇ
입니다.)
망설이거나
아무런 말없이 명함만 건네지 말 것.
상대에게
이름이나 소개를 하지 않고 명함만
건내는
것은 자칫 거만한 인상을 준다.
주고,받을
때 항상 "만나 뵙게 되어 기쁩니다"
라고
밝게 말하는 습관을 갖자.
#6.
상대방 이름을 꼭 확인한다.
받을
때는'감사합니다'이 한마디를 잊지 않는다.
받은
후에는 상대방의 직함과 성명을 기억하여
그에
맞게 호칭하도록 한다.
모르는
한자 이름일 경우 정중히 물어도 좋다.
받은
명함은 접는다든가 낙서를하는 등 결례되는
행동을
하지 않고 안주머니 혹은 명함첩에 넣는다.
상대방이
많은 회의인 경우,받은 명함을 테이블에
가지런히
놓고 회의에 참고한다.
대화도중
명함을 몇 번씩 보는 것도 실례.

#7.
찾아보기 쉽게 보관한다.
대화가
끝나면 명함철이나 다이어리 등에 이름순
또는
회사명 순으로 보관하여 찾아보기쉽게 정리한다.
그리고
잊어 버리는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인맥관리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명함의 뒷면을 활용한다.
받은
명함의 뒷면에 상대방의 주요사항이나
참고사항들을
적어놓으면 차후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방금 받은 명함에 글씨를
쓰는
것은 매너에 어긋난다.
상대에게
양해를 얻고 명함에 토를 달아 두는
것은
매너에 어긋나지 않는다.
#9.
취급시 주의한다.
받은
명함은 두고 가지 않는다.
잘
정리한 명함들은 언젠가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
따라서
받은 명함은 분류해서 잘 간직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의
명함으로 자기도 모르게 손장난을
하는
수가 있음을 극히 주의.
명함이
구겨지거나 훼손돼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명함관리가
곧 인맥 관리임을 잊지 말자.
#10.
상대방이 돌아간 후에 만남에 대한 감사 메일을
보낸다.
~^*
옮긴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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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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