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근 서당.
[스크랩] 文章의 語順과 해석순서
浩 根 書 堂
2013. 2. 19. 19:56
文章의 語順과 해석순서
1. 정상 어순과 해석
한문의 정상 어순은 앞에서 학습한 문장 구조에 나타난 4가지 기본 형식이다.
한문의 해석순서는 주어를 먼저 해석하고 뒤에서부터 거꾸로 해석하여 올라오는 것이 원칙이다.
(○속의 숫자는 해석 순서)
(1) 주어는 앞에, 서술어는 뒤에 놓인다.
日① + 出② : 해가 뜨다.
山① + 高② : 산이 높다.
(2) 목적어와 보어는 서술어 다음에 온다.
吾① + 植③ + 木② : 나는 나무를 심는다.
山① + 高③ + 於海② : 산이 바다보다 높다.
※ 전치사는 보어 앞에 놓이며 목적어 앞에는 놓이지 않는다.
(3) 목적어와 보어가 동시에 있게 되면 서술어, 목적어, 보어의 순서로 된다.
孔子① + 問④ + 禮③ + 於老子② : 공자께서 노자에게 예를 물었다.
※ 전치사는 목적어와 보어사이에 놓인다.
※ 전치사가 놓인 문장은 주어를 해석하고 전치사 뒤에 있는 말(보어)부터 해석하는 것이 한문 해석의 관습이다.
(4) 각 성분의 수식어는 항상 수식되는 성분(피수식어) 앞에 놓인다. 단, 불완전 명사'所'는 예외이다.
嚴① 冬② 已③ 去④ : 추운 겨울이 이미 지났다.
所② 見① 所④ 期③ 不可遠且大 : 보는 것과 바라는 것이 멀고 크지 않으면 안 된다.
(5) 조동사와 부사는 항상 서술어 앞에 놓인다.
樹① 欲③ 靜② 而 風④ 不⑥ 止⑤ : 나무가 고요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
一寸光陰 不③ 可② 輕① : 한 치의 시간이라도 가볍게 할 수 없다.(가볍게 여기지 못한다.)
※ 조동사는 서술어 다음에 해석한다. 조동사끼리 겹치게 되면 뒤에 놓인 조동사를 먼저 해석한다.
大器晩① 成② : 큰 그릇은 늦게 이룬다.(늦게 찬다)
若① 不③ 義② 之④ 物⑤ 則⑥ 不⑧ 取⑦ 也⑨ : 만약 외롭지 아니한 물건이라면 가지지 말라.
※ 문장 전체에 걸리는 부사는 맨 먼저 해석한다.
(6) 與, 自(=由, 從), 이 등의 전체사는 그 뒤에 놓이는 보어와 함께 관습상 서술어 앞에 놓인다.
病① 從③ 口② 入④ : 병은 입으로부터 들어온다.
仁者① 以③ 財② 發⑤ 身④ : 어진 사람은 재물로써 몸을 편다.
文章의 構造(文型)
한문의 기본 구조(짜임)는 4가지로 크게 나뉘며, 한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이다.
■ 기본구조
1.주어+서술어 : 주술 文型은 서술어의 종류에 때라 세가지 형태가 있다.
(1) 주어+서술어(동사) ∼이 ∼이다.
花? ll 開 : 꽃이 피다.
(2) 주어+서술어(형용사) ∼이 어떠하다.
水 ll 淸 : 물이 맑다.
(3) 주어+서술어(명사) ∼은 ∼이다.
孔子 ll 聖人 : 공자는 성인이다.
2. 주어+서술어+목적어
吾 ll 植/木 : 나는 나무를 심는다.
3. 주어+서술어+보어
(1) 주어+서술어(자동사)+보어
上 ll 有/天 : 위에는 하늘이 있다.
靑 ll 出/於藍 : 푸른 색이 쪽에서 나온다.
※ 자동사와 보어 사이에는 전치사가 놓인다.
※ '있다, 없다, 쉽다, 어렵다' 등의 자동사 뒤에는 전치사가 놓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2) 주어+서술어(형용사)+보어
山 ll 高/於海 : 산은 바다보다 높다.
4. 주어+서술어+목적어+보어
孔子 ll 問 l 禮/於老子 : 공자께서 노자에게 예를 물었다.
■ 확장구조
확장구조란 기본 구조에 각 성분마다 수식어가 더하여진 구조이다.
1. 주어+서술어 확장구조
陽 春 ll 方 來 : 따뜻한 봄이 바야흐로 오다.
2. 주어+서술어+목적어 확장 구조
忠 臣ll 不 事/二 君 :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
3. 주어+서술어+보어 확장 구조
春 花 ll 滿 發/於前 庭 : 봄꽃이 앞뜰에 활짝 피었다.
4. 주어+서술어+목적어+보어 확장 구조
臣 ll 苟 全 l 性 命/於亂 世 : 신은 구차하게 어지러운 세상에서 천성과 목숨을 보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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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說文解字(재미나는 한문)
글쓴이 : 樂而忘憂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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