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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현(先賢)들의 좌우명(座右銘) 105 가지 올려드립니다.
이중에서 한가지 고르세요.
(1).千里之行 始於足下
(천리지행 시어족하)
가. 천리 길도 첫걸음부터 시작한다. - 老子 -
1) 始:처음 시, 비롯 시
(2). 行百里者 半於九十
(행백리자 반어구십)
가. 백리 길을 가는 사람은 구십리를 가고 십리가 남았어도 반밖에 못 간줄 여
겨야 한다. - 戰國者 -
1) 者:놈 자, 於:어조사 어, 탄식할 오
(3). 欲知未來 先察己往
(욕지미래 선찰기왕)
가. 무엇인가 앞으로 닥쳐올 일을 알고자 하거든 먼저 지난 일을 살펴봐야 한다. - 명심보감 -
1) 欲:하고자 할 욕, 욕심 욕, 察:살필 찰
(4). 有志者 事意必成
(유지자 사의필성)
가. 확실한 뜻이 있는 자는 필경 사업에 성공한다. - 後漢書 -
1) 志:뜻 지, 意:뜻 의
(5). 人子愛人 有禮者 敬人
(인자애인 유예자 경인)
가.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가 있는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 老子 -
1)愛:사랑 애, 禮:예절 예, 敬:공경할 경
(6). 上善若水 -상선약수
上善은 물과 같은것이다.
가.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나 다투지 않는다.(마음을 비우고 억지씀이 없이 순리대로 살아야 한다) - 老子 -
1)善:착할 선
(7). 誠者 天之道也 誠之者 人之道也
(성자 천지도야 성지자 인지도야)
가. 참(誠)은 하늘의 길이요 참으로 행하는 것이 사람의 길이요. - 中庸 -
1)誠:정성 성, 道:길 도, 也:어조사 야
(8). 不徑一事 不長一智
(불경일사 불장일지)
가. 한가지 일도 겪지 않은 사람이면 한가지 지혜도 성장하지 않는다. - 명심보감 -
1)徑:지름길 경, 건널 경, 智:슬기 지
(9). 省喫 省用 省求人
(성끽 성용 성구인)
가. 살펴 먹고 살펴 쓰고 살펴 사람을 구하라. - 명심보감 -
1)省:살필 성, 喫:마실 끽, 求:구할 구
(10). 勤者富之本 儉者富之源
(근자부지본 검자부지원)
가. 부지런함이란 것은 부의 근본이고 검소라는 것은 부의 근원이다.
- 景行錄 -
1)勤:부지런할 근, 儉:검소할 검, 源:근원 원
(11). 敎人 各因其才
(교인 각인기재)
가. 교육은 그 적성과 능력에 따라야 한다. - 퇴계교육잠언 -
1)敎:가르칠 교, 各:각각 각, 因:인할 인
(12). 報怨以德
(보원이덕)
가. 원수 갚기를 덕으로 하라. - 老子 -
1)報:갚을 보, 怨:원망할 원, 德:큰 덕
(13). 見賢思齊
(견현사제)
가. 현인을 만나거든 나도 이 사람과 같이 되어야 하겠다고 생각하여 노력하며 수양하라. - 論語 -
1)賢:어질 현, 思:생각 사, 見:볼 견, 齊:조화할 제
(14). 君子 求諸己 小人求諸人
(군자 구제기 소인구제인)
가. 군자는 자기 책임 하에 자신의 힘으로 무슨 일을 하지만 소인은 늘 남에게 기대어남의 힘으로 자기의 소망을 이루어 보려 한다. - 論語 -
1)君:임금 군, 諸:모든 제, 己:몸 기
(15). 諸生 相對 有如 尊賓之在塵
(제생 상대 유여 존빈지재진)
가. 제자를 대할 때는 마치 귀한 손님을 대하도록 하라. - 퇴계교육잠언 -
1)賓:손 빈, 塵:티끌 진, 如:같을 여, 尊:높을 존
(16). 勞而不伐
(노이불벌)
가. 실적을 올리고도 자랑하지 않는다. - 易經 -
1)勞:일할 로, 伐:칠 벌
(17). 視民如傷
(시민여상)
가. 백성을 보기를 자신의 상처를 보듯 하라. - 퇴계교육잠언 -
1)視:볼 시, 傷:생각할 상, 如:같을 여
(18). 順天者存 逆天者亡
(순천자존 역천자망)
가. 하늘의 뜻을 따르는 자는 생존하고, 하늘의 뜻을 거슬린 자는 멸망한다.
- 孟子 -
1)順:순한 순, 存:있을 존, 逆:거역할 역, 亡:망할 망
(19). 樂極悲生
(락극비생)
가. 즐거움이 극도에 달하면 슬픔이 생긴다. - 景行錄 -
1)樂:즐거울 락, 極:달 극, 悲:슬픔 비
(20). 忍一時之忿 免百日之憂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가. 한때 분을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면한다. - 景行錄 -
1)忍:참을 인, 忿:분할 분, 憂:근심 우
(21). 人可斯 天不可斯 人可瞞 天不可瞞
(인가사 천불가사 인가만 천불가만)
가. 사람을 속일지언정 하늘을 속일 수 없고 사람에게 숨길지언정 하늘에게 숨길 수 없다. - 忠孝略 -
1)欺:속일 기, 瞞:속일 만
(22). 治而 不忘亂
(치이 불망란)
가. 태평 무사할 때 난세가 있을 것을 염려하여 잊지 않는다. - 易經 -
1)忘:잊을 망, 亂:어지러울 란, 治:다스릴 치, 而:말 이을 이, 편안할 능
(23). 敏而 好學 不恥下問
(민이 호학 불치하문)
가. 재질이 민첩하면서 배우기를 좋아하며 아랫사람에게 묻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孔子 -
1)敏:민첩할 민, 恥부끄러울 치, 問:물을 문
(24). 旣取非常樂 須防不測憂
(기취비상락 수방불측우)
가. 이미 심상치 않은 즐거움을 가졌거든 모름지기 예측할 수 없는 근심을 방비하라. - 景行錄 -
1)旣:이미 기, 須:모름지기 수, 非:아니 비, 常:항상 상, 測:잴 측
(25). 百行之本 忍之爲上
(백행지본 인지위상)
가. 모든 행실의 근본은 참는 것이 제일이다. - 子張 -
1)忍:참을 인, 爲:위할 위, 할 위
(26). 量寬足以得人 身先足以率人
(량관족이득인 신선족이솔인)
가. 도량이 넓으면 인심을 얻을 수 있고 솔선 수범하면 사람을 통솔할 수 있다. - 王導 -
1)寬:너그러울 관, 率:거느릴 솔, 量:헤아릴 양
(27). 流水 不腐
(유수 불부)
가.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 呂氏春秋 -
1)流:흐를 류, 腐:썩을 부
(28). 若要人重我 無過我重人
(약요인중아 무과아중인)
가. 만약 남이 나를 소중히 여기기를 요망하거든 나무라지 말고 내가 남을 소중히 여길 것이다. - 孔子 -
1)我:나 아, 過:지날 과, 重:무거울 중, 要:구할 요
(29). 知足者 富
(지족자 부)
가. 자기 분수에 안심하고 만족함을 아는 자는 마음이 항상 부유하다.
- 老子 -
1)富:잘살 부, 知:알 지, 者:놈 자
(30). 父不言子之德 子不談父之過
(부불언자지덕 자불담부지)
가. 아버지는 아들의 덕을 말하지 말고 자식은 아버지의 허물을 말하지 말 것이다. - 太公 -
1)談:말씀 담, 過:지날 과, 德:큰 덕
(31). 有錢常備無錢日,安樂須防官病時
(유전상비무전일,안락수방관병시)
가. 돈이 있거든 항상 돈이 없는 날에 대비하여 비축하고 즐겁거든 모름지기 오관이 아플 때를 위하여 예방하라. - 명심보감 -
1)常:항상 상, 備:갖출 비, 錢:돈 전, 須:모름지기 수
(32). 出門如見大賓 入室如有人
(출문여견대빈 입실여유인)
가. 문밖에 나가 있을 때에는 큰손님을 맞는 것 같이하고 방에 들어 있을 때에는 사람이 함께 있는 것 같이 하라. - 孟子 -
1)賓:손 빈, 室:집 실, 入:들 입, 見:볼 견
(33). 恭近於禮 遠恥辱也
(공근어예 원치욕야)
가. 공손함이 예절에 가까우면 치욕은 멀리할 수 있다. - 有子 -
1)恭:공경할 공, 恥:부끄러울 치, 辱:욕되게 할 욕
(34). 常防賊心 幕偸他物
(상방적심 막투타물)
가. 항상 남을 해치려는 마음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남의 물건을 탐내는 마음을 갖지 말라. - 명심보감 -
1)賊:도둑 적, 偸:훔칠 투, 탐낼 투
(35). 得寵思辱 居安慮危
(득총사욕 거안려위)
가. 남에게 유달리 사랑을 받거든 앞으로 욕이 돌아올까를 생각하고, 편안히 살거든 앞으로 위험이 닥쳐올까를 미리 염려하라. - 명심보감 -
1)寵:필 총, 得:얻을 득, 思:생각 사, 慮:생각할 려, 危:위태로워 할 위
(36). 自疑 不信人 自信不疑人
(자의 불신인 자신불의인)
가. 자기 자신을 의심하면 남도 또한 믿지 못하고 자기 자신을 믿으면 남도 또한 의심하지 않는다. - 素書 -
1) 自:스스로 자, 疑:의심할 의, 정할 응, 비길 의, 信:믿을 신
(37). 寶貨用之有盡 忠孝亨之無窮
(보화용지유진 충효형지무궁)
가. 보물은 쓰면 없어지지만 충성과 효도는 할수록 끝이 없다. - 景行錄 -
1)貨:재화 화, 盡:다할 진, 亨:형통할 형, 窮:다할 궁
(38). 自伐者無功 自矜者 不長
(자벌자무공 자긍자 불장)
가. 스스로 뽐내는 사람은 공이 없고, 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오래가지 못한다. - 명심보감 -
1)伐:칠 벌, 矜:불쌍히 여길 긍, 자랑할 긍, 功:공 공
(39). 懼法 朝朝樂 欺公日日憂
(구법 조조락 기공일일우)
가. 법을 두려워하면 아침마다 즐거운 것이요, 공적인 것을 속이면 날마다 근심이 된다. - 명심보감 -
1)懼:두려울 구, 欺:속일 기
(40). 見賢思齊焉 見不賢而 內自省也
(견현사제언 견불현이 내자성야)
가. 어진 이를 보면 같이 되기를 생각하며 어질지 못한 이를 보면 깊이 스스로 반성할 것이다. - 孔子 -
1)賢:어질 현, 省:살필 성, 齊:조화할 제
(41). 嚴不出 孝子 嚴母出 巧女
(엄부출 효자 엄모출 교녀)
가. 엄격한 아버지는 효도하는 아들을 길러 내고 엄격한 어머니는 얌전한 딸을 길러 낸다. - 명심보감 -
1)嚴:엄할 엄, 巧:공교할 교, 솜씨 좋을 교
(42). 人不倦
(인불권)
가. 사람(제자)을 가르침에 게을리 하지 말라. - 論語 -
1)倦:게으를 권
(43). 大丈夫當容 人無爲人所容
(대장부당용 인무위인소용)
가. 대장부이거든 마땅히 남을 용서할지언정 남에게 용서받는 자가 되지 말라. - 景行錄 -
1)容:얼굴 용, 丈:어른 장
(44). 居處恭 執事敬 與人忠
(거처공 집사경 여인충)
가. 몸가짐을 공손히 일은 맡으면 공경히 남과의 사귐은 정성을 다해야 한다. - 퇴계교육잠언 -
1)執:잡을 집, 敬:공경할 경, 忠:충성 충, 與:줄 여
(45). 寡言則省謗 寡欲則保身
(과언즉성방 과욕즉보신)
가. 말수가 적으면 비방을 덜고 욕심이 적으면 몸을 보전한다. - 景行錄 -
1)寡:적을 과, 謗:헐뜯을 방, 省:살필 성, 欲:욕심 욕, 保:보전할 보
(46). 物極則 否極泰來
(물극즉 부극태래)
가. 만물은 극도에 달하면 처음으로 돌아가고, 운수가 극도로 비색 하면 통쾌한 운수가 나온다. - 명심보감 -
1)極:달 극, 泰:클 태, 否:아니 부
(47). 疑人莫用 用人莫疑
(의인막용 용인막의)
가. 사람을 고용하는데 있어 의심하거든 쓰지 말고 사람을 썼거든 의심하지 말라. - 명심보감 -
1)莫:없을 막, 저물 모, 疑:의심할 의
(48). 一日不念善 諸惡自皆起
(일일불념선 제악자개기)
가. 하루라도 선을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악이 스스로 모두 일어난다.
- 莊子 -
1)念:생각 념, 諸:모든 제, 起:일어날 기, 皆:다 개
(49). 禍莫大於從己之欲 惡莫甚於言人之非
(화막대어종기지욕 악막심어언인지비)
가. 화는 나의 욕심에 따르는 것 보다 큼이 없고 악은 남의 그름을 말하는 것보다 심함이 없다.
1)甚:심할 심, 禍:재앙 화, 從:따를 종
(50). 欲勝人者 必先自勝
(욕승인자 필선자승)
가. 남을 이기려고 하는 자는 먼저 자기를 이겨야 한다. - 呂氏春秋 -
1)勝:이길 승, 必:반드시 필, 欲:욕심 욕
(51). 三省吾身
(삼성오신)
가. 매일 세 가지를 반성하여 내 몸을 바로 잡아라.(남에게 봉사, 벗에게 신의, 전수한 학문의 익힘의 세 가지) - 論語 -
1)省:살필 성, 吾:나 오
(52). 大器晩成
(대기만성)
가. 큰그릇은 만들어 낸 기간이 길다. - 老子 -
1)器:그릇 기, 晩:저물 만
(53). 玉不琢 不成器 入不學 不知義
(옥불탁 불성기 입불학 부지의)
가. 옥은 좋다고 갈아내지 아니하면 좋은 그릇을 만들지 못하며,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의리를 알수 없느니라. - 禮記 -
1)琢:쫄 탁, 器:그릇 기, 義:옳을 의
(54). 獨學無友 則孤陋寡聞
(독학무우 즉고루과문)
가. 독학하면서 벗이 없으면 견문이 좁고 학식이 천박하다. - 예기 -
1)孤:외로울 고, 陋:좁을 루, 寡:적을 과
(55). 祭如在 祭神如神在
(제여재 제신여신재)
가. 제사 때는 조상이 앞에 계시는 듯 하시며 산천의 신을 모실 때에는 신이 앞에 있는 듯이 하셨다. - 논어 -
1)祭:제사 제, 神:귀신 신, 如:같은 여
(56). 志正則 衆邪不生 心靜則衆事不躁
(지정즉 중사불생 심정즉중사불조)
가. 뜻이 정대하면 모든 사업이 생기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면 모든 일이 잘 되어 분란이 안생긴다. - 王符 -
1)志:뜻 지, 邪:간사할 사, 靜:고요할 정, 躁:성급할 조, 符:부신 부
(57). 孝於親子亦孝之身旣 不孝子何孝焉
(효어친자역효지신기 불효자하효언)
가. 내가 부모에게 효도하면 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하나니 내가 이미 효도하지 못하였다면 자식이 어찌 효도하겠는가? - 太公 -
1)旣:이미 기, 焉:어조사 언, 何:어찌 하, 亦:또 역
(58). 以德勝人則强 以財勝人則凶
(이덕승인즉강 이재승인즉흉)
가. 덕으로써 남보다 낳으면 강하고 재물로서 남보다 낳으면 흉하다.
- 魯共王 -
1)勝:이길 승, 强:굳셀 강, 凶:흉할 흉
(59). 福不擇家 禍不求人
(복불택가 화불구인)
가. 착한 일을 하면 복이 오고, 악한 일을 하면 화가 오나니, 화와 복은 사람과 집을 가리지 않느니라. - 管子 -
1)擇:가릴 택, 求:구할 구, 禍:재앙 화
(60). 刀槍可惡語難消
(도창가악어난소)
가. 칼로 인해 생긴 상처는 낫기가 쉽고, 악한 말은 소멸하기가 어렵다.
- 明心寶鑑 -
(61). 破山中賊易 破心中賊難
(파산중적이 파심중적난)
가. 산 속 도적은 격파하기 쉬워도 마음의 도적은 격파하기 어렵다.
- 중국 격언 -
1)破:깨뜨릴 파, 부서질 비, 賊:도적 적, 易:쉴 이, 바꿀 역
(62). 相識滿天下 知心能幾人
(상식만천하 지심능기인)
가. 서로 얼굴을 아는 사람은 세상에 가득하지만 마음을 아는 사람은 능히 몇 사람이나 되겠는가. - 明心寶鑑 -
1)滿:가득할 만, 能:능할 능, 知:알 지, 識:알 지, 적을 지
(63). 癡人 畏婦, 賢女 敬夫
(치인 외부, 현녀 경부)
가. 어리석은 사람은 아내를 두려워하고 어진 여자는 남편을 공경한다.
- 太公 -
1)癡:어리석을 치, 畏:두려워할 외, 賢:어질 현
(64). 無遠慮 必有近憂
(무원려 필유근우)
가. 먼 앞날에 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바짝 다급한 근심을 당한다. - 論語 -
1)遠:멀 원, 慮:생각할 려, 憂:근심 우
(65). 人生不學 冥冥如夜行
(인생불학 명명여야행)
가.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저문 밤에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 太公 -
1)冥:어두울 명, 夜:밤 야, 如:같을 여
(66). 施恩 勿求報 與人 勿追悔
(시은 물구보 여인 물추희)
가. 은혜를 베풀었거든 갚기를 바라지 말고, 남에게 주었거든 뒤에 후회하지 말라. - 明心寶鑑 -
1)施:베풀 시, 報:갚을 보, 追:쫓을 추, 悔:후회 회
(67). 有德者 必有言 有言者 不必有德
(유덕자 필유언 유언자 불필유언)
가.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들을 만한 말이 있거니와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반드시 덕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는 없다. - 論語 -
1)必:반드시 필, 言:말씀 언, 有:있을 유
(68). 博學 審問 愼思 明辯 篤行
(박학 심문 신사 명변 독행)
가. 널리 배우고 상심하게 묻고, 삼가 생각하고, 분명히 판단하고 독실하게 행함. - 中庸 -
1)博:넓을 박, 審:살필 심, 愼:삼갈 신, 辯:분별할 변, 篤:도타울 독, 思:생각 사
(69). 懲忿如救火 窒慾如防水
(정분여구화 질욕여방수)
가. 분함 참기를 불을 끄는 것과 같이하고 욕심 막기를 물을 막는 것과 같이 하라. - 近思錄 -
1)懲:혼날 징, 忿:성낼 분, 窒:막을 질
(70). 奢則不遜 儉則固 與其 不遜也 寧固
(사즉불손 검즉고 여기 불손야 녕고)
가. 사치하면 교만해지고 검소하면 비천하여진다. 교만한 것보다는 차라리 비천한 것이 낫다. - 孔子 -
1)奢:사치할 사, 儉:검소할 검, 遜:겸손할 손, 寧:편안할 녕, 차라리 녕
(71). 見人善事 卽須記之, 見人惡事 卽須掩之
(견인선사 즉수기지, 견인악사 즉수엄지)
가. 남의 착한 일을 보거든 곧 모름지기 이를 기억하고 남의 악한 일을 보거든 곧 모름지기 이를 덮어 준다. - 太公 -
1)掩:가릴 엄, 卽:곧 즉
(72). 人能常淸淨 天地悉皆歸
(인능상청정 천지실개귀)
가. 사람이 능히 항상 깨끗하다면 천지가 모두 돌아간다. - 老子 -
1)淨:맑을 정, 悉:다 실, 皆:다 개
(73). 積善如渴 聞惡如聾
(적선여갈 문악여롱)
가. 착한 일을 보거든 목마른 것 같이 하고 악한 일을 듣거든 귀머거리
같이 하라. - 太公 -
1)渴:목마를 갈, 聾:귀머거리 롱
(74). 寡言則省謗, 寡欲則保身
(과언즉성방, 과욕즉보신)
가. 말수가 적으면 비방을 덜고, 욕심이 적으면 몸을 보전한다.
1)省:살필 성, 謗:헐뜯을 방
(75). 欲多傷神 財多累身
(욕다상신 재다루신)
가. 욕심이 많으면 정신이 상하게 되고 재물이 많으면 몸에 해를 끼친다.
- 老子 -
1)傷:상할 상, 累:묵을 루, 부를 루
(76). 無良無賴之徒 有一端之長則取之 實與人爲善之道也
(무량무뢰지도 유일단지장즉취지 실여인위선지도야)
가. 아무리 변변치 못한 사람이라도 한가지라도 취할 점이 있다면, 본받을 것이니 이는 실로 사람됨의 착한 길이다. - 퇴계 교육잠언 -
1)賴:힘입을 뢰, 端:바른 단, 徒:무리 도
(77). 朋友切切 兄弟怡怡
(붕우절절 시시 형제이이)
가. 벗끼리는 간절하게 서로 충고해 주며 선한 것을 서로 권하고 격려하여야 하며 형제는 서로 화목하고 사랑하여야 한다. - 孔子 -
1)切:끊을 절, :굳셀 시, 怡:기쁠 이
(78). 誠無悔 恕無怨 和無 忍無辱
(성무회 서무현 화무수 인무욕)
가. 진실하면 후회가 없으며, 용서하면 원망함이 없고, 화목하면 원수가 없으며 참으면 욕이 없다. - 景行錄 -
1)誠:정성 성, 悔:뉘우칠 회, 恕:용서할 서, 辱:욕되게 할 욕
(79). 善人 不善人之師, 不善人 善人之資
(선인 불선인지사, 불선인 선인지자)
가. 착한 사람은 착하지 못한 사람의 스승이고, 착하지 못한 사람은 착한 사람의 도움이 된다. - 老子 -
1)善:착할 선, 資:재물 자, 방종할 자
(80). 淸貧常樂 濁富多憂
(청빈상악 탁부다우)
가. 창백하여 가난함은 항상 즐겁고, 부정한 수단으로 얻는 부는 근심이 많다.
- 周禮 -
1)濁:흐릴 탁, 憂:근심 우, 淸:맑을 청, 常:항상 상
(81). 知恩 報恩 風光如雅 有恩不報 非爲人也
(지은 보은 풍광여아 유은불보 비위인야)
가. 은혜를 알고 은혜를 갚으면 인품이 고상한 것 같고 은혜를 받음이 있으면서 갚지 않으면 사람된 품이 그르다 할 것이다. - 太公 -
1)知恩:은혜를 안다. 報恩:은혜를 갚다. 雅:올바른 아, 報:갚을 보
(82). 浩然之氣
(호연지기)
가. 천지간에 충만한 지대·지강한 원기를 이름. 행동이 도의에 합하여 부끄러움이 없으며 그 몸에 생기는 불요 불급의 도덕적인 윤기.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 - 孟子 -
1)浩:클 호, 然:그러할 연
(83). 富潤屋 德潤身
(부윤옥 덕윤신)
가. 부자가 되면 집이 윤택해지는 것처럼, 덕은 내 몸을 윤택하게 한다.
- 大學 -
1)潤:윤택할 윤, 屋:집 옥, 富:잘살 부
(84). 心正則 筆正
(심정즉 필정)
가. 마음이 반듯하면, 글씨가 반듯하여 진다. 무슨 일이고 다 그러하다.
- 柳公權 -
1)筆:붓 필, 則:곧 즉, 법 칙
(85). 性相近也 習相遠也
(성상근야 습상원야)
가. 인간의 성품은 누구나 서로 큰 차이가 있다. 습관이 오래 쌓이어 사람의 차이를 서로 멀고 크게 한다. - 論語 -
1)性:성품 성, 習:익힐 습, 遠:멀 원, 近:가까울 근
(86). 富潤屋 德潤身
(부윤옥 덕윤신)
가. 부자가 되면 집이 윤택해 지는 것처럼, 덕은 내 몸을 윤택하게 한다.
- 大學 -
1)潤:윤택할 윤, 屋:집 옥, 富:잘살 부
(87). 心正則 筆正
(심정즉 필정)
가. 마음이 반듯하면, 글씨가 반듯하여 진다. 무슨 일이고 다 그러하다.
- 柳公權 -
1)筆:붓 필, 則:곧 즉, 법 칙
(88). 性相近也 習相遠也
(성상근야 습상원야)
가. 인간의 성품은 누구나 서로 큰 차이가 있다. 습관이 오래 쌓이어 사람의 차이를 서로 멀고 크게 한다. - 論語 -
1)性:성품 성, 習:익힐 습, 遠:멀 원, 近:가까울 근
(89). 不義而富且貴, 於我如浮雲
(불의이부차귀, 어아여부운)
가. 의롭지 못하게 얻어진 부를 귀하다는 것은 내게 있어서는 뜬 그름과 같다.
- 老子 -
1)浮:뜰 부, 雲:구름 운, 且:또 차, 義:옳을 의
(90). 非無安居, 我無安心也, 非無足財 我無足心也
(비무안거, 아무안심야, 비무족재 아무족심야)
가. 편안한 곳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편안한 마음이 없는 것이다. 만족할 만한 재산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만족할 만한 마음이 없는 것이다.
- 墨子 -
1)非:아니 비, 我:나 아, 居:살 거, 財:재물 재
(91).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지지위지지, 불지위불지 시지야)
가.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바로 아는 것이니라.
- 論語 -
1)知:알 지, 是:옳을 시
(92). 一言不中 千語無用
(일언불중 천어무용)
가. 한마디 말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말도 소용이 없다.
- 明心寶鑑 - ·言語訓練의 중요성과 多言의 피해
1)訓:가르칠 훈, 練:익힐 연
(93). 輕諾者 信必寡 面譽者 背必非
(경낙자 신필과 면예자 배필비)
가. 경솔하게 승낙하는 사람은 신의가 반드시 적고 면전에서 칭찬하는 사람은
등뒤에서 반드시 헐뜯는다. - 明心寶鑑 -
1)輕:가벼울 경, 諾:대답할 낙, 寡:적을 과, 譽:가릴 예
(94). 貪心害己 利口傷身
(탐심해기 이구상신)
가. 탐하는 마음은 몸을 해롭게 하고 날카로운 입은 몸을 다치게 한다.- 太公 - 1)貪:탐할 탐, 傷:상할 상, 害:해로울 해
(95).良藥苦於口 而利於病, 忠言逆於耳而利於行
(양약고어구 이리어병, 충언역어이이리어행)
가.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에는 이롭고, 충성스러운 말은 귀에 거슬리나 행함에는 이롭다. - 孔子 -
1)苦:괴로울 고, 病:병 병, 逆:거스를 역
(96). 知足者貧踐亦樂 不知足者 富貴亦憂
(지족자빈천역락 불지족자 부귀역우)
가. 족(만족)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신분이 낮아도 또한 즐거울 것이고, 족함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돈이 많고 신분이 귀하여도 또한 걱정된다. - 明心寶鑑 -
1)貧:빈한 빈, 踐:천할 천, 憂:근심 우
(97). 水至淸則無魚, 人至察則無徒
(수지청즉무어, 인지찰즉무도)
가. 물이 몹시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분명히 살피면
친구가 없다. - 明心寶鑑 -
1)察:살필 찰, 徒:무리 도, 至:이를 지
(98). 自滿者敗, 自矜者愚, 自賊者忍
(자만자패, 자긍자우, 자적자인)
가.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어리석고, 스스로를 해치는 사람은 잔인하다. - 景行錄 -
1)滿:가득할 만, 矜:자랑할 긍, 불살여질 긍, 愚:미련할 우, 賊:도적 적, 敗:패할 패, 忍:참을 인
(99). 驥不稱其力 稱其德也
(기불칭기력 칭기덕야)
가. 명마란 힘을 일컬음이 아니라 그 미점을 말하는 것이다. - 孔子 -
1)驥:천리마 기, 稱:일컬을 칭
(100). 欲識其人先視其友 欲知其父先視其子
(욕식기인선시기우 욕지기부선시기자)
가. 그 사람을 알고자 하거든 먼저 그 벗을 보고, 그 아버지를 알고자 하거든 먼저 그 아들을 보아라. - 王道 -
1)識:알 식, 視:볼 시, 欲:바라볼 욕, 욕심 욕
(101). 敬是入道之門
(경시입도지문)
가. 경(敬)이란 진리로 들어가는 문이다.(반드시 정성으로 힘쓰고 쉬어서는 안 된다) - 퇴계교육잠언 -
1)敬:공경할 경, 道:길 도
(102). 遷善當如風之速 改過當如雷之決
(천선당여풍지속 개과당여뢰지결)
가. 선으로 옮기기를 마땅히 바람의 속도와 같이하고 허물 고치기를 마땅히 우뢰 터지는 것과 같 이할 것이다. - 近思錄 -
1)薦:옮길 천, 速:빠를 속, 雷:우뢰 뢰, 決:터질 결
(103). 無義錢財渴潑雪 來田地 水推沙
(무의전재갈발설 당래전지 수추사)
가. 의롭지 못한 돈과 재물은 끓은 물을 눈에 뿌린 것 같이 사라지고, 뜻밖에 자기 수중으로 굴러 온 전답은 물이 모래를 밀어도 덮었네. -明心寶鑑 -
1)渴:목마를 갈, 潑:뿌릴 발, 雪:눈 설, :빼어날 당, 推:옳을 추
(104). 將方上不足 比不有餘
(장방상부족 비불유여)
가. 곧 위에 비교하면 족하지 못하나 아래에 비교하면 남음이 있다.
- 明心寶鑑 -
1)將:장차 장, 장수 장, 比:견줄 비, 도울 비, 餘:나물 여
(105) 恭而無禮則勞하고 -공손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수고롭기만 하고,
(공이무례즉노)
愼而無禮則恐하고 - 조심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두려워하는 것 같고,
(신이무례즉공)
勇而無禮則亂하고 -용맹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혼란하고,
용이무례즉란)
直而無禮則迫이니라 - 곧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박절하다. - 孔子-
직이무례즉박)
諫於未形者上也
간어미형자상야 아직 나타나기 전에 잘못을 고치도록 말하는 것이 가장 잘하는 일이다.
鑑明則塵垢不止
감명칙진구부지 거울이 맑으면 먼지가 안지 않는다. (마음을 깨끗이 하라는 뜻.)
强者折銳者挫堅者破
강자절예자좌견자파 언제나 반성이 필요하다.
見理明則遇思迎刃而解
견이명칙우사영인이해 사리에 밝으면 일에 임해도 해결이 빠르다.
見利而忘其眞
견이이망기진 눈앞의 이득에 사로잡히다 보면 자신의 참된 입장을 잊게 된다.
▶ 6.
兼相愛.交相利
겸상애,교상리 서로가 모두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해 나간다. 남과 대하기를 자기를 대하듯 하라.
▶ 7.
經師易求人師難得
경사역구인사난득 글을 읽는 스승은 구하기 쉽지만 인격이 높은 어진 스승은 얻기 어렵다.
▶ 8.
敬小愼微動不失時
경소신미동부실시 작은 일도 조심하라.
▶ 9.
敬天尊地愛人
경천존지애인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여라.
苦莫吉於多願
고막길어다원 만족을 모르는 것처럼 괴로운 것은 없다.
公生明,偏生闇
공생명,편생암 공평한 마음은 밝음을 낳고, 편협한 마음은 어둠을 낳는다.
功成惟欲善持盈
공성유욕선지영 성공하게 되면 그것을 지켜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같이 하라.
觀天地生物氣象
관천지생물기상 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서인증인이재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
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窮不失義達不離道
궁부실의달불이도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
▶ 19
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
▶ 27.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 29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仁을 행하는 데는 스승님에게도 양보할수 없다.
덕불고필유린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盜名不如盜貨
도명불여도화 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
▶ 32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자신의 행실이 어긋난 것이 없다면, 누구 앞에 가더라도 꿀릴 것이 없다.
▶ 33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독서하라!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讀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讀書千遍其義自見
독서천편기의자견 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
敦篤虛靜者,仁之本也
돈독허정자,인지본야 정이 두텁고 마음이 꺼리낌 없이 고요함은 인의 근본이다.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조그만 일을 성공하면, 전부를 성공한다.
▶ 39
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착한 일을 하라.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 태도는 조용하고, 마음은 뜨겁고, 가숨은 비어있고,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
▶ 42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끝까지 밝히려고 한다면 살피는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
▶ 44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 46
無名天地之始
무명천지지시 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
無病無恥無悔
무병무치무회 병, 부끄러움, 후회가 없도록 하라.
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
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 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
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 51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적은 사람을 막으려면 우선 자기부터 바로 한다.
▶ 52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백 발 쏴서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名弓이라고 할 수 없다.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착한 친구를 사겨라.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과 마음을 윤택하게 한다.
夫人必自侮然後人侮之
부인필자모연후인모지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이 굽어 있지 않아야 한다.
不作無補之功不爲無益之事
부작무보지공불위무익지사 세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라.
不知其子,視其友
부지기자,시기우 그 사람의 성질을 알 수 없다면 그 아이의 친구를 보라.
不加功於無用不損財於無謂
불가공어무용불손재어무위 힘은 쓸모 없는데 쓰지 말고 재물은 이유 없이 쓰지 말아라.
不見可欲使心不亂
불견가욕사심불란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욕심 때문이다. 욕심나는 것을 보지 않으면 마음이 평정해 진다.
不告其過非忠也
불고기과비충야 허물을 알려 주지 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不貴尺壁重寸陰
불귀척벽중촌음 무엇보다도 시간을 소중히 여겨 헛되게 보내지 말아라.
不矜細行終累大德
불긍세행종누대덕 작은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덕을 해치게 된다.
不起妄念是敬妄念不起是誠
불기망념시경망념불기시성 망령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란 것이고 성실이란 것이다.
不善人善人之資
불선인선인지자 악인은 선인의 반성을 위한 자료가 된다.
不愼其前而悔其後雖悔何及
불신기전이회기후수회하급 후회는 소용이 없다. 먼저 조심하라.
不榮通,不醜窮
불영통,불추궁 출세를 해도 그 지위를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고 곤궁해도 그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70
不怨天不尤人
불원천불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라.
▶ 71
不學便老而衰
불학변노이쇠 배우지 않으면 곧 노쇠 한다.
▶ 72
不患莫己知求爲可知也
불환막기지구위가야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말고 남이 알아줄 일을 하는 데 힘써라.
▶ 73
不孝不弟人不可與爲友
불효부제인불가여위우 불효하거나 우애가 없는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않는 것이 좋다.
非我而當者,吾師也
비아이당자,오사야 누구나 잘못을 가르치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바로 스승이다.
貧者不以貨財爲禮
빈자불이화재위례 예를 분수에 맞게 하라. 가난한 사람이 부자 흉내를 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
▶ 76
舍近謀遠者勞而無功
사근모원자로이무공 먼 것만을 바라고 발아래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77
思其始而成其終
사기시이성기종 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계속 같은 마음으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事能知足必常安
사능지족필상안 자기가 한 일에 만족함을 알면 항상 평안하다.
辭達則止不貴多言
사달칙지불귀다언 말은 뜻을 전하면 된다. 많은 말은 필요치 않다.
使明信念意志
사명신념의지 해야한다,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 81
思無益不如學
사무익불여학 배워라!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보탬도 없다. 배우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82
事者生於慮成於務
사자생어려성어무 천하의 일은 사려에 의해 시작되지만 그 성공은 노력에 의해 있다.
事之成敗必由小生
사지성패필유소생 천리의 긴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 (작은 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뜻.)
上交不諂下交不驕
상교하첨하교불교 윗사람에게 아첨하지 말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말아라.
▶ 85
生則親安之
생칙친안지 살아 계신 동안에 부모님을 편안히 모신다.
▶ 86
先憂爲後樂之本
선우위후락지본 먼저 근심하는 것이 뒤에 즐기는 근본이 된다.
先衆人而爲後衆人而言
선중인이위후중인이언 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라.
先行基言而從後之
선행기언이종후지 먼저 그 사리를 가려 말하고 그 말대로 일을 실행하라.
盛年不再來一日難再晨
성년부재래일일난재신 시간은 지나가기 쉽고 다시 오지 않는다.
所見所期,不可不遠且大
소견소기,불가불원차대 보는 바, 기대하는 바는 마땅히 원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小不忍則亂大謀
소불인칙난대모 참아라!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치고 만다.
少言者不爲人所忌
소언자불위인소기 생각하고 말을 하라. 말많은 사람은 실언을 면치 못한다.
少而不學長無能也
소이불학장무능야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한 사람이 된다.
少壯不努力老大徒傷悲
소장부노력노대도상비 사람은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해도 소용없다.
修己而不責人
수기이불책인 자신을 돌이켜 닦고 남을 책하지 않으면 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
雖有嘉肴不食不知其旨
수유가효불식부지기지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이것을 실지로 체험하지 않으면 참 맛을 모른다.
順事親之本也
순사친지본야 순종하는 일이 어버이를 섬기는 효도의 근본이다.
時然後言人不厭其言
시연후언인불염기언 말을 할 때에 말을 하면 말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是謂是,非謂非,日直
시위시,비위비,일직 옳은 것을 옳다고 하고 그릇된 것을 그르다고 하는 것, 이것이 곧 정직이다.
時有基時人有基人
시유기시인유기인 때에는 때가 있고, 사람에게는 적기 적소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
信孚於上下天下無甚難處事
신부어상하천하무심난처사 信과 實로써 천하에 임하면 세상일은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다.
信信信也,疑疑亦信也
신신신야,의의역신야 믿을 수 있는 것은 믿고, 의심스러운 것은 의심한다. 이것이 참다운 인간의 믿음이다.
信言不美,美言不信
신언불미,미언불신 진실이 있는 말은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 화려하게 장식한 말은 진실이 없다.
心口身愼愼愼
심구신신신신 깊이 생각하여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
心欲小而志欲大
심욕소이지욕대 뜻은 크게 갖고, 마음은 항상 조심하라.
弱其志强其骨
약기지강기골 갖가지 욕망을 약하게 하고 참된 도의 골격을 튼튼히 한다.
良農不爲水旱不耕
양농불위수한불경 훌륭한 농부는 홍수나 가뭄을 당해도 밭을 가는 손을 멈추지 않는다.
▶ 108
養心,莫善於誠
양심,막선어성 마음을 수양하는데는 성실한 것을 지니는 것 보다 더 낳은 것은 없다.
▶ 109
養心莫善於寡欲
양심막선어과욕 욕망을 억제하라. 억제하지 않으면 본심을 잃게 된다.
▶ 110
漁利者害多務名者毁至
어리자해다무명자훼지 이익만을 생각하면 도리어 해를 보고 이름 얻는데 조급하면 도리어 비방을 듣는다.
言顧行行顧言
언고행행고언 언행을 일치하게 하는 마음을 가져라.
言不妄發發必當理
언불망발발필당리 말은 함부로 하지 말아라. 그러나 하면 그 말은 반드시 도리에 맞게 해야 한다.
言語不可妄發
언어불가망발 말을 조심하라. 말을 조심하는 것은 덕을 닦는 방법이다.
言而不信何以爲言
언이불신하이위언 말은 언제나 신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言卽信實行必正直
언즉신실행필정직 말은 좋은 결과가 있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言之易行之難
언지역행지난 말은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言必可行行必可言
언필가행행필가언 말과 행동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
言必信行必果
언필언행필과 말은 반드시 진실 되게 하고 행동은 가감하게 하라.
▶ 119
言必忠信行必誠實
언필충신행필성실 말은 반드시 진실하고 미덥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하게 하라.
業精於勤荒於嬉
업정어근황어희 노력하라. 노력하면 정묘 한 지경에 이르지만 놀고 있으면 날로 거칠어진다.
▶ 121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 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먼 장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 125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欲當大任,須是篤實
욕당대임,수시독실 큰일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欲富乎,忍恥矣
욕부호,인치의 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 128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의 물도 맑고,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의 물도 흐리다.
▶ 131
原濁者,流不淸
원탁자,유불청 처음이 흐리면, 끝이 맑을 수 가 없다.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자신의 한일을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 일을 못한다.
▶ 133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남의 밑에서는 사람은 대지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 134
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
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 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
▶ 135
有德者必有善言
유덕자필유선언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 136
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
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 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
▶ 137
有而不施,窮無與也
유이불시,궁무여야 넉넉할 때 베풀지 않으면, 궁할 때에 도움을 얻지 못한다.
有爭氣者,勿與辯也
유쟁기자,물여변야 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 139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 141
義天下良寶也
의천하양보야 義 곧 道義는 이 세상에서 제일 값진 보배이다.
以敬孝易,以愛孝難
이경효이,이애효난 공경하는 효도는 쉬운 것이고, 참된 사랑으로 하는 효도가 어려운 것이다.
▶ 143
以文辭而己者陋矣
이문사이기자루의 글만으로 그치는 그뿐인 사람은 천박하다.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착한 행동으로 남에게 앞장서서 모범으로 보이는 일,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
以衆小不勝,爲大勝也
이중소불성,위대승야 작은 것에 이기지 않는 태도라야 큰 것에 이긴다.
以天而得者固以人而得者脆
이천이득자고이인이득자취 자기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견고하지만 남의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약하다.
▶ 147
人皆輕小害易黴事是以多悔
인개경소해역미사시이다회 큰 해로움도 작은 일에서 일어난다.
▶ 148
人無遠慮難成大業
인무원려난성대업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人無遠慮心有近憂
인무원려심유근우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가까운 날에 근심할 일이 있다.
人變愁爲喜歲易儉爲豊
인변수위희세역검위풍 근심 없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검소한 것으로 넉넉함을 알아라.
人不可以無恥
인불가이무치 사람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人生唯有常是第一善德
인생유유상시제일선덕 떳떳한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첫째 가는 미덕이다.
▶ 153
人而無信不知其可也
인이무신부지기가야 사람은 信實하지 않으면 안 된다.
人而無恒終身一事無成
인이무항종신일사무성 늘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용을 얻기 어려워 성공을 발랄 수 없다.
▶ 155
人一能之己百之
인일능지기백지 남을 이기려면, 남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
忍一時之念免百日之憂
인일시지염면백일지우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할 것이다.
人一十之己讀百之
인일십지기독백지 사람들이 열 번 읽는다면, 나는 백 번 읽어야 우수 할 수 있다.
▶ 158
忍一字衆妙門
인일자중묘문 참아라! 참는다는 한 글자는 만사에 성공하는 바탕이 된다.
人之性惡,其善者僞也
인지성악,기선자위야 안간의 성질은 본래 악이다. 그것이 선해지는 것은 인간의 의지를 사용해서 노력하는 결과다.
人之行莫大於孝
인지행막대어효 사람의 모든 행위 중에서 효보다 더 큰 일은 없다.
▶ 161
人之患在好爲人師
인지환재호위인사 자격을 가져라! 자격도 없이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것은 불행의 원인이 된다.
▶ 162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 163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 말을 조심하라.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 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 (안 되는 일은 헛 고생 하지 말라는 뜻)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지식을 쌓아라.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道를 알기란 쉽다. 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
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
知道則言自簡
지도칙언자간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知命者,不怨天
지명자,불원천 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止謗莫如修身
지방막여수신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189
知事人然後能使人
지사인연후능사인 남을 섬길 줄 알아라!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참된 지자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
▶ 193
知者自知,仁者自愛
지자자지,인자자애 자신을 안다는 것은 참다운 앎이요, 자기를 사랑하고 중히 여기는 것은 참다운 어짐(仁者)이다.
▶ 194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 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
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 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 201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
▶ 204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 길을 가는 것도, 한발자국부터 시작된다.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 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마음이 없다.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學以養心亦所以養身
학이양심역소이양신 학문은 정신을 기르는 것이지만 또 몸을 기르는 것도 된다.
學而知之,本固邦寧
학이지지,본고방영 공부하여 참된 진리를 깨달아라, 그 근본이 굳건해야 나라도 편안하다.
學至於行之而止矣
학지어행지이지의 학문은 결국 그것을 실행하는 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했다 할 것이다.
▶ 219
行欲先人言欲後人
행욕선인언욕후인 행하는 것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는 것이 좋다.
向己如霜雪,對人如春風
향기여상설,대인여춘풍 자기에게는 눈서리 같이 냉혹하게. 남에게는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
賢者順理而安行
현자순리이안행 어진 사람은 순리대로 따르고, 편안하게 행동한다.
好問則裕自用則小
호문칙유자용칙소 모르는 것도 물어서 하면 여유가 생기고, 아는 것도 멋대로 하면 성과가 없다.
虎死留皮,人死留名
호사유피,인사유명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禍莫大於不知足
화막대어부지족 만족을 할 줄 알라. 만족을 모르는 것이 모든 화의 근원이 된다.
禍與福同門利與害爲隣
화여복동문이여해위린 禍福과 利害는 붙어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깊이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貨悖入者亦悖而出
화패입자역패이출 도리에 어긋나게 얻어진 재물은 또 도리에 벗어나게 나간다.
孝悌者爲仁之本
효제자위인지본 효도와 우애는 어진 일을 하는 근본이다.
胸次淸快則人事百艱亦不阻
흉차청쾌칙인사백간역불조 즐거운 마음으로 일에 임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치고 나갈 수 있다.
興一利不若除一害
흥일이불약제일해 한 가지 이득을 일으키는 것보다 한 가지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좋다.
喜氣自能成歲豊
희기자능성세풍 일가화락해서 농사에 힘쓰면 풍년은 절로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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