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근 서당.

[스크랩] 先賢들의 座右銘( 선 현 들의 좌우명)

浩 根 書 堂 2012. 11. 28.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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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현(先賢)들의 좌우명(座右銘) 105 가지 올려드립니다.

 

이중에서 한가지 고르세요.

 

 


(1).千里之行 始於足下
   (천리지행 시어족하)
  가. 천리 길도 첫걸음부터 시작한다. - 老子 -
 1) 始:처음 시, 비롯 시

 

 

(2). 行百里者 半於九十
    (행백리자 반어구십)
   가. 백리 길을 가는 사람은 구십리를 가고 십리가 남았어도 반밖에 못 간줄 여
   겨야 한다.  - 戰國者 -
 1) 者:놈 자,  於:어조사 어, 탄식할 오

 

 

(3). 欲知未來 先察己往
    (욕지미래 선찰기왕)
  가. 무엇인가 앞으로 닥쳐올 일을 알고자 하거든 먼저 지난 일을 살펴봐야 한다.  - 명심보감 -
1) 欲:하고자 할 욕, 욕심 욕, 察:살필 찰

 

 

(4). 有志者 事意必成
    (유지자 사의필성)
  가. 확실한 뜻이 있는 자는 필경 사업에 성공한다.  - 後漢書 -
1) 志:뜻 지, 意:뜻 의


 

 

(5). 人子愛人 有禮者 敬人
    (인자애인 유예자 경인)
  가. 인자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가 있는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 老子 -
1)愛:사랑 애, 禮:예절 예, 敬:공경할 경

 

 

(6). 上善若水 -상선약수

上善은 물과 같은것이다.
  가.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나 다투지 않는다.(마음을 비우고 억지씀이 없이 순리대로 살아야 한다)  - 老子 -
1)善:착할 선

 

 

(7). 誠者 天之道也 誠之者 人之道也
    (성자 천지도야 성지자 인지도야)
  가. 참(誠)은 하늘의 길이요 참으로 행하는 것이 사람의 길이요.  - 中庸 -
1)誠:정성 성, 道:길 도, 也:어조사 야

 

 

(8). 不徑一事 不長一智
    (불경일사 불장일지)
  가. 한가지 일도 겪지 않은 사람이면 한가지 지혜도 성장하지 않는다.  - 명심보감 -
1)徑:지름길 경, 건널 경, 智:슬기 지

 

 

(9). 省喫 省用 省求人
    (성끽 성용 성구인)
  가. 살펴 먹고 살펴 쓰고 살펴 사람을 구하라.  - 명심보감 -
1)省:살필 성, 喫:마실 끽, 求:구할 구

 

 

(10). 勤者富之本 儉者富之源
     (근자부지본 검자부지원)
   가. 부지런함이란 것은 부의 근본이고 검소라는 것은 부의 근원이다. 

- 景行錄 -
 1)勤:부지런할 근, 儉:검소할 검, 源:근원 원

 

 

(11). 敎人 各因其才
     (교인 각인기재)
   가. 교육은 그 적성과 능력에 따라야 한다.  - 퇴계교육잠언 -
 1)敎:가르칠 교, 各:각각 각, 因:인할 인

 

 

(12). 報怨以德
     (보원이덕)
   가. 원수 갚기를 덕으로 하라.  - 老子 -
 1)報:갚을 보, 怨:원망할 원, 德:큰 덕

 

 

(13). 見賢思齊
     (견현사제)
   가. 현인을 만나거든 나도 이 사람과 같이 되어야 하겠다고 생각하여 노력하며 수양하라.    - 論語 -
 1)賢:어질 현, 思:생각 사, 見:볼 견, 齊:조화할 제

 

 

 

(14). 君子 求諸己 小人求諸人
    (군자 구제기 소인구제인)
   가. 군자는 자기 책임 하에 자신의 힘으로 무슨 일을 하지만 소인은 늘 남에게 기대어남의 힘으로 자기의 소망을 이루어 보려 한다.  - 論語 -
  1)君:임금 군, 諸:모든 제, 己:몸 기

 

 

(15). 諸生 相對 有如 尊賓之在塵
     (제생 상대 유여 존빈지재진)
    가. 제자를 대할 때는 마치 귀한 손님을 대하도록 하라.  - 퇴계교육잠언 -
   1)賓:손 빈, 塵:티끌 진, 如:같을 여, 尊:높을 존

 

 

(16). 勞而不伐
     (노이불벌)
   가. 실적을 올리고도 자랑하지 않는다.  - 易經 -
  1)勞:일할 로, 伐:칠 벌

 

 

(17). 視民如傷
     (시민여상)
   가. 백성을 보기를 자신의 상처를 보듯 하라.  - 퇴계교육잠언 -
  1)視:볼 시, 傷:생각할 상, 如:같을 여

 

 

(18). 順天者存 逆天者亡
     (순천자존 역천자망)
    가. 하늘의 뜻을 따르는 자는 생존하고, 하늘의 뜻을 거슬린 자는 멸망한다. 

- 孟子 -
  1)順:순한 순, 存:있을 존, 逆:거역할 역, 亡:망할 망

 

 

(19). 樂極悲生
     (락극비생)
     가. 즐거움이 극도에 달하면 슬픔이 생긴다.  - 景行錄 -
   1)樂:즐거울 락, 極:달 극, 悲:슬픔 비

 

 

(20). 忍一時之忿 免百日之憂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가. 한때 분을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면한다.  - 景行錄 -
  1)忍:참을 인, 忿:분할 분, 憂:근심 우

 

 

(21). 人可斯 天不可斯 人可瞞 天不可瞞
     (인가사 천불가사 인가만 천불가만)
    가. 사람을 속일지언정 하늘을 속일 수 없고 사람에게 숨길지언정 하늘에게 숨길 수 없다.   - 忠孝略 -
  1)欺:속일 기, 瞞:속일 만

 

 

(22). 治而 不忘亂
     (치이 불망란)
    가. 태평 무사할 때 난세가 있을 것을 염려하여 잊지 않는다.  - 易經 -
   1)忘:잊을 망, 亂:어지러울 란, 治:다스릴 치, 而:말 이을 이, 편안할 능

 

(23). 敏而 好學 不恥下問
     (민이 호학 불치하문)
    가. 재질이 민첩하면서 배우기를 좋아하며 아랫사람에게 묻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孔子 -
  1)敏:민첩할 민, 恥부끄러울 치, 問:물을 문

 

 

(24). 旣取非常樂 須防不測憂
     (기취비상락 수방불측우)
    가. 이미 심상치 않은 즐거움을 가졌거든 모름지기 예측할 수 없는 근심을 방비하라.  - 景行錄 -
  1)旣:이미 기, 須:모름지기 수, 非:아니 비, 常:항상 상, 測:잴 측

 

 

(25). 百行之本 忍之爲上
     (백행지본 인지위상)
    가. 모든 행실의 근본은 참는 것이 제일이다.  - 子張 -
  1)忍:참을 인, 爲:위할 위, 할 위

 

 

(26). 量寬足以得人 身先足以率人
     (량관족이득인 신선족이솔인)
    가. 도량이 넓으면 인심을 얻을 수 있고 솔선 수범하면 사람을 통솔할 수 있다.  - 王導 -
  1)寬:너그러울 관, 率:거느릴 솔, 量:헤아릴 양

 

 

(27). 流水 不腐
     (유수 불부)
    가.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 呂氏春秋 -
  1)流:흐를 류, 腐:썩을 부

 

 

(28). 若要人重我 無過我重人
     (약요인중아 무과아중인)
    가. 만약 남이 나를 소중히 여기기를 요망하거든 나무라지 말고 내가 남을 소중히 여길 것이다.  - 孔子 -
  1)我:나 아, 過:지날 과, 重:무거울 중, 要:구할 요

 

 

(29). 知足者 富
     (지족자 부)
    가. 자기 분수에 안심하고 만족함을 아는 자는 마음이 항상 부유하다. 

- 老子 -
  1)富:잘살 부, 知:알 지, 者:놈 자

 

 

(30). 父不言子之德 子不談父之過
     (부불언자지덕 자불담부지)
     가. 아버지는 아들의 덕을 말하지 말고 자식은 아버지의 허물을 말하지 말 것이다.  - 太公 -
   1)談:말씀 담, 過:지날 과, 德:큰 덕

 

 

(31). 有錢常備無錢日,安樂須防官病時
     (유전상비무전일,안락수방관병시)
    가. 돈이 있거든 항상 돈이 없는 날에 대비하여 비축하고 즐겁거든 모름지기 오관이 아플 때를 위하여 예방하라.  - 명심보감 -
  1)常:항상 상, 備:갖출 비, 錢:돈 전, 須:모름지기 수

 


(32). 出門如見大賓 入室如有人
    (출문여견대빈 입실여유인)
   가. 문밖에 나가 있을 때에는 큰손님을 맞는 것 같이하고 방에 들어 있을 때에는 사람이 함께 있는 것 같이 하라.  - 孟子 -
  1)賓:손 빈, 室:집 실, 入:들 입, 見:볼 견

 

 

(33). 恭近於禮 遠恥辱也
     (공근어예 원치욕야)
   가. 공손함이 예절에 가까우면 치욕은 멀리할 수 있다.  - 有子 -
 1)恭:공경할 공, 恥:부끄러울 치, 辱:욕되게 할 욕

 

 

(34). 常防賊心 幕偸他物
     (상방적심 막투타물)
   가. 항상 남을 해치려는 마음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남의 물건을 탐내는 마음을 갖지 말라.  - 명심보감 -
 1)賊:도둑 적, 偸:훔칠 투, 탐낼 투

 

 

(35). 得寵思辱 居安慮危
     (득총사욕 거안려위)
   가. 남에게 유달리 사랑을 받거든 앞으로 욕이 돌아올까를 생각하고, 편안히 살거든 앞으로 위험이 닥쳐올까를 미리 염려하라.  - 명심보감 -
 1)寵:필 총, 得:얻을 득, 思:생각 사, 慮:생각할 려, 危:위태로워 할 위

 

 

 

(36). 自疑 不信人 自信不疑人
    (자의 불신인 자신불의인)
   가. 자기 자신을 의심하면 남도 또한 믿지 못하고 자기 자신을 믿으면 남도 또한 의심하지 않는다.  - 素書 -
 1) 自:스스로 자, 疑:의심할 의, 정할 응, 비길 의, 信:믿을 신

 

 

(37). 寶貨用之有盡 忠孝亨之無窮
      (보화용지유진 충효형지무궁)
     가. 보물은 쓰면 없어지지만 충성과 효도는 할수록 끝이 없다.  - 景行錄 -
   1)貨:재화 화, 盡:다할 진, 亨:형통할 형, 窮:다할 궁

 

 

(38). 自伐者無功 自矜者 不長
    (자벌자무공 자긍자 불장)
   가. 스스로 뽐내는 사람은 공이 없고, 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오래가지 못한다.  - 명심보감 -
 1)伐:칠 벌, 矜:불쌍히 여길 긍, 자랑할 긍, 功:공 공

 

 

(39). 懼法 朝朝樂 欺公日日憂
    (구법 조조락 기공일일우)
   가. 법을 두려워하면 아침마다 즐거운 것이요, 공적인 것을 속이면 날마다 근심이 된다.    - 명심보감 -
 1)懼:두려울 구, 欺:속일 기

 


(40). 見賢思齊焉 見不賢而 內自省也
      (견현사제언 견불현이 내자성야)
    가. 어진 이를 보면 같이 되기를 생각하며 어질지 못한 이를 보면 깊이 스스로 반성할 것이다.  - 孔子 -
  1)賢:어질 현, 省:살필 성, 齊:조화할 제

 

 

(41). 嚴不出 孝子 嚴母出 巧女
    (엄부출 효자 엄모출 교녀)
   가. 엄격한 아버지는 효도하는 아들을 길러 내고 엄격한 어머니는 얌전한 딸을 길러 낸다. - 명심보감 -
 1)嚴:엄할 엄, 巧:공교할 교, 솜씨 좋을 교

 

 

(42). 人不倦
     (인불권)
   가. 사람(제자)을 가르침에 게을리 하지 말라.  - 論語 -
 1)倦:게으를 권

 

 

(43). 大丈夫當容 人無爲人所容
    (대장부당용 인무위인소용)
가. 대장부이거든 마땅히 남을 용서할지언정 남에게 용서받는 자가 되지 말라. - 景行錄 -
 1)容:얼굴 용, 丈:어른 장

 


(44). 居處恭 執事敬 與人忠
     (거처공 집사경 여인충)
가. 몸가짐을 공손히 일은 맡으면 공경히 남과의 사귐은 정성을 다해야 한다. - 퇴계교육잠언 -
  1)執:잡을 집, 敬:공경할 경, 忠:충성 충, 與:줄 여

 

 

(45). 寡言則省謗 寡欲則保身
     (과언즉성방 과욕즉보신)
    가. 말수가 적으면 비방을 덜고 욕심이 적으면 몸을 보전한다.  - 景行錄 -
  1)寡:적을 과, 謗:헐뜯을 방, 省:살필 성, 欲:욕심 욕, 保:보전할 보

 

 

(46). 物極則 否極泰來
     (물극즉 부극태래)
   가. 만물은 극도에 달하면 처음으로 돌아가고, 운수가 극도로 비색 하면 통쾌한 운수가 나온다.  - 명심보감 -
 1)極:달 극, 泰:클 태, 否:아니 부

 

 

(47). 疑人莫用 用人莫疑
     (의인막용 용인막의)
    가. 사람을 고용하는데 있어 의심하거든 쓰지 말고 사람을 썼거든 의심하지 말라.  - 명심보감 -
  1)莫:없을 막, 저물 모, 疑:의심할 의

 

 

(48). 一日不念善 諸惡自皆起
     (일일불념선 제악자개기)
    가. 하루라도 선을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악이 스스로 모두 일어난다. 

- 莊子 -
  1)念:생각 념, 諸:모든 제, 起:일어날 기, 皆:다 개

 

 

(49). 禍莫大於從己之欲 惡莫甚於言人之非
     (화막대어종기지욕 악막심어언인지비)
   가. 화는 나의 욕심에 따르는 것 보다 큼이 없고 악은 남의 그름을 말하는 것보다 심함이 없다.
 1)甚:심할 심, 禍:재앙 화, 從:따를 종

 

 

(50). 欲勝人者 必先自勝
     (욕승인자 필선자승)
    가. 남을 이기려고 하는 자는 먼저 자기를 이겨야 한다.  - 呂氏春秋 -
  1)勝:이길 승, 必:반드시 필, 欲:욕심 욕

 

 

(51). 三省吾身
     (삼성오신)
    가. 매일 세 가지를 반성하여 내 몸을 바로 잡아라.(남에게 봉사, 벗에게 신의, 전수한 학문의 익힘의 세 가지)  - 論語 -
  1)省:살필 성, 吾:나 오

 

 

(52). 大器晩成
     (대기만성)
    가. 큰그릇은 만들어 낸 기간이 길다.  - 老子 -
  1)器:그릇 기, 晩:저물 만

 

 

(53). 玉不琢 不成器 入不學 不知義
     (옥불탁 불성기 입불학 부지의)
    가. 옥은 좋다고 갈아내지 아니하면 좋은 그릇을 만들지 못하며,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의리를 알수 없느니라.  - 禮記 -
  1)琢:쫄 탁, 器:그릇 기, 義:옳을 의

 

 

(54). 獨學無友 則孤陋寡聞
     (독학무우 즉고루과문)
    가. 독학하면서 벗이 없으면 견문이 좁고 학식이 천박하다.  - 예기 -
  1)孤:외로울 고, 陋:좁을 루, 寡:적을 과

 

 

(55). 祭如在 祭神如神在
     (제여재 제신여신재)
   가. 제사 때는 조상이 앞에 계시는 듯 하시며 산천의 신을 모실 때에는 신이 앞에 있는 듯이 하셨다.  - 논어 -
  1)祭:제사 제, 神:귀신 신, 如:같은 여

 

 

(56). 志正則 衆邪不生 心靜則衆事不躁
     (지정즉 중사불생 심정즉중사불조)
   가. 뜻이 정대하면 모든 사업이 생기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면 모든 일이 잘 되어 분란이  안생긴다.  - 王符 -
  1)志:뜻 지, 邪:간사할 사, 靜:고요할 정, 躁:성급할 조, 符:부신 부

 

 

(57). 孝於親子亦孝之身旣 不孝子何孝焉
     (효어친자역효지신기 불효자하효언)
    가. 내가 부모에게 효도하면 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하나니 내가 이미 효도하지 못하였다면  자식이 어찌 효도하겠는가?  - 太公 -
  1)旣:이미 기, 焉:어조사 언, 何:어찌 하, 亦:또 역

 

 

(58). 以德勝人則强 以財勝人則凶
     (이덕승인즉강 이재승인즉흉)
    가. 덕으로써 남보다 낳으면 강하고 재물로서 남보다 낳으면 흉하다. 

- 魯共王 -
  1)勝:이길 승, 强:굳셀 강, 凶:흉할 흉

 

 

(59). 福不擇家 禍不求人
     (복불택가 화불구인)
   가. 착한 일을 하면 복이 오고, 악한 일을 하면 화가 오나니, 화와 복은 사람과 집을 가리지 않느니라.  - 管子 -
   1)擇:가릴 택, 求:구할 구, 禍:재앙 화

 

 

(60). 刀槍可惡語難消
     (도창가악어난소)
   가. 칼로 인해 생긴 상처는 낫기가 쉽고, 악한 말은 소멸하기가 어렵다. 

- 明心寶鑑 -
 

 

(61). 破山中賊易 破心中賊難
    (파산중적이 파심중적난)
  가. 산 속 도적은 격파하기 쉬워도 마음의 도적은 격파하기 어렵다. 

- 중국 격언 -
1)破:깨뜨릴 파, 부서질 비, 賊:도적 적, 易:쉴 이, 바꿀 역

 

 

(62). 相識滿天下 知心能幾人
    (상식만천하 지심능기인)
 가. 서로 얼굴을 아는 사람은 세상에 가득하지만 마음을 아는 사람은 능히 몇 사람이나 되겠는가.  - 明心寶鑑 -
1)滿:가득할 만, 能:능할 능, 知:알 지, 識:알 지, 적을 지

 

 

(63). 癡人 畏婦, 賢女 敬夫
    (치인 외부, 현녀 경부)
  가. 어리석은 사람은 아내를 두려워하고 어진 여자는 남편을 공경한다. 

- 太公 -
1)癡:어리석을 치, 畏:두려워할 외, 賢:어질 현

 

 

(64). 無遠慮 必有近憂
    (무원려 필유근우)
  가. 먼 앞날에 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바짝 다급한 근심을 당한다.  - 論語 -
1)遠:멀 원, 慮:생각할 려, 憂:근심 우

 

 

(65). 人生不學 冥冥如夜行
    (인생불학 명명여야행)
  가.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저문 밤에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 太公 -
1)冥:어두울 명, 夜:밤 야, 如:같을 여

 

 

(66). 施恩 勿求報 與人 勿追悔
   (시은 물구보 여인 물추희)
  가. 은혜를 베풀었거든 갚기를 바라지 말고, 남에게 주었거든 뒤에 후회하지 말라.  - 明心寶鑑 -
1)施:베풀 시, 報:갚을 보, 追:쫓을 추, 悔:후회 회


 

 

(67). 有德者 必有言 有言者 不必有德
     (유덕자 필유언 유언자 불필유언)
    가.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들을 만한 말이 있거니와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반드시 덕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는 없다.  - 論語 -
  1)必:반드시 필, 言:말씀 언, 有:있을 유

 

 

(68). 博學 審問 愼思 明辯 篤行
     (박학 심문 신사 명변 독행)
    가. 널리 배우고 상심하게 묻고, 삼가 생각하고, 분명히 판단하고 독실하게 행함.  - 中庸 -
  1)博:넓을 박, 審:살필 심, 愼:삼갈 신, 辯:분별할 변, 篤:도타울 독, 思:생각 사

 

(69). 懲忿如救火 窒慾如防水
    (정분여구화 질욕여방수)
  가. 분함 참기를 불을 끄는 것과 같이하고 욕심 막기를 물을 막는 것과 같이 하라.  - 近思錄 -
1)懲:혼날 징, 忿:성낼 분, 窒:막을 질

 

 

(70). 奢則不遜 儉則固 與其 不遜也 寧固
    (사즉불손 검즉고 여기 불손야 녕고)
  가. 사치하면 교만해지고 검소하면 비천하여진다. 교만한 것보다는 차라리 비천한 것이 낫다.  - 孔子 -
1)奢:사치할 사, 儉:검소할 검, 遜:겸손할 손, 寧:편안할 녕, 차라리 녕

 

 

(71). 見人善事 卽須記之, 見人惡事 卽須掩之
     (견인선사 즉수기지, 견인악사 즉수엄지)
   가. 남의 착한 일을 보거든 곧 모름지기 이를 기억하고 남의 악한 일을 보거든 곧 모름지기 이를 덮어 준다.  - 太公 -
1)掩:가릴 엄, 卽:곧 즉

 

 

(72). 人能常淸淨 天地悉皆歸
    (인능상청정 천지실개귀)
  가. 사람이 능히 항상 깨끗하다면 천지가 모두 돌아간다.  - 老子 -
1)淨:맑을 정, 悉:다 실, 皆:다 개

 

 

(73). 積善如渴 聞惡如聾
     (적선여갈 문악여롱)
    가. 착한 일을 보거든 목마른 것 같이 하고 악한 일을 듣거든 귀머거리

        같이 하라.  - 太公 -
  1)渴:목마를 갈, 聾:귀머거리 롱

 

 

(74). 寡言則省謗, 寡欲則保身
    (과언즉성방, 과욕즉보신)
  가. 말수가 적으면 비방을 덜고, 욕심이 적으면 몸을 보전한다.
1)省:살필 성, 謗:헐뜯을 방

 

 

(75). 欲多傷神 財多累身
    (욕다상신 재다루신)
  가. 욕심이 많으면 정신이 상하게 되고 재물이 많으면 몸에 해를 끼친다. 

- 老子 -
1)傷:상할 상, 累:묵을 루, 부를 루

 

 

(76). 無良無賴之徒 有一端之長則取之 實與人爲善之道也
     (무량무뢰지도 유일단지장즉취지 실여인위선지도야)
  가. 아무리 변변치 못한 사람이라도 한가지라도 취할 점이 있다면, 본받을 것이니 이는 실로 사람됨의 착한 길이다.  - 퇴계 교육잠언 -
1)賴:힘입을 뢰, 端:바른 단, 徒:무리 도

 

 

(77). 朋友切切    兄弟怡怡
    (붕우절절 시시 형제이이)
  가. 벗끼리는 간절하게 서로 충고해 주며 선한 것을 서로 권하고 격려하여야 하며 형제는 서로 화목하고 사랑하여야 한다.  - 孔子 -
1)切:끊을 절,  :굳셀 시, 怡:기쁠 이

 

 

(78). 誠無悔 恕無怨 和無  忍無辱
    (성무회 서무현 화무수 인무욕)
   가. 진실하면 후회가 없으며, 용서하면 원망함이 없고, 화목하면 원수가 없으며 참으면  욕이 없다.  - 景行錄 -
 1)誠:정성 성, 悔:뉘우칠 회, 恕:용서할 서, 辱:욕되게 할 욕

 

 

(79). 善人 不善人之師, 不善人 善人之資
     (선인 불선인지사, 불선인 선인지자)
   가. 착한 사람은 착하지 못한 사람의 스승이고, 착하지 못한 사람은 착한 사람의 도움이 된다.  - 老子 -
 1)善:착할 선, 資:재물 자, 방종할 자

 

 

(80). 淸貧常樂 濁富多憂
    (청빈상악 탁부다우)
  가. 창백하여 가난함은 항상 즐겁고, 부정한 수단으로 얻는 부는 근심이 많다. 

- 周禮 -
1)濁:흐릴 탁, 憂:근심 우, 淸:맑을 청, 常:항상 상

 

 

(81). 知恩 報恩 風光如雅 有恩不報 非爲人也
     (지은 보은 풍광여아 유은불보 비위인야)
  가. 은혜를 알고 은혜를 갚으면 인품이 고상한 것 같고 은혜를 받음이 있으면서 갚지 않으면 사람된 품이 그르다 할 것이다.  - 太公 -
1)知恩:은혜를 안다. 報恩:은혜를 갚다. 雅:올바른 아, 報:갚을 보

 

 

(82). 浩然之氣
    (호연지기)
   가. 천지간에 충만한 지대·지강한 원기를 이름. 행동이 도의에 합하여 부끄러움이 없으며 그 몸에 생기는 불요 불급의 도덕적인 윤기.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  - 孟子 -
 1)浩:클 호, 然:그러할 연

 

 

(83). 富潤屋 德潤身
    (부윤옥 덕윤신)
  가. 부자가 되면 집이 윤택해지는 것처럼, 덕은 내 몸을 윤택하게 한다. 

- 大學 -
1)潤:윤택할 윤, 屋:집 옥, 富:잘살 부

 

 

(84). 心正則 筆正
    (심정즉 필정)
  가. 마음이 반듯하면, 글씨가 반듯하여 진다. 무슨 일이고 다 그러하다. 

- 柳公權 -
1)筆:붓 필, 則:곧 즉, 법 칙


 

 

(85). 性相近也 習相遠也
    (성상근야 습상원야)
  가. 인간의 성품은 누구나 서로 큰 차이가 있다. 습관이 오래 쌓이어 사람의 차이를 서로 멀고 크게 한다.  - 論語 -
1)性:성품 성, 習:익힐 습, 遠:멀 원, 近:가까울 근

 

 

(86). 富潤屋 德潤身
   (부윤옥 덕윤신)
 가. 부자가 되면 집이 윤택해 지는 것처럼, 덕은 내 몸을 윤택하게 한다. 

- 大學 -
 1)潤:윤택할 윤, 屋:집 옥, 富:잘살 부

 

 

(87). 心正則 筆正
    (심정즉 필정)
  가. 마음이 반듯하면, 글씨가 반듯하여 진다. 무슨 일이고 다 그러하다. 

- 柳公權 -
1)筆:붓 필, 則:곧 즉, 법 칙

 

 

(88). 性相近也 習相遠也
    (성상근야 습상원야)
  가. 인간의 성품은 누구나 서로 큰 차이가 있다. 습관이 오래 쌓이어 사람의 차이를 서로 멀고 크게 한다.  - 論語 -
1)性:성품 성, 習:익힐 습, 遠:멀 원, 近:가까울 근

 

 

(89). 不義而富且貴, 於我如浮雲
   (불의이부차귀, 어아여부운)
  가. 의롭지 못하게 얻어진 부를 귀하다는 것은 내게 있어서는 뜬 그름과 같다. 

- 老子 -
  1)浮:뜰 부, 雲:구름 운, 且:또 차, 義:옳을 의

 

 

(90). 非無安居, 我無安心也, 非無足財 我無足心也
     (비무안거, 아무안심야, 비무족재 아무족심야)
   가. 편안한 곳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편안한 마음이 없는 것이다. 만족할 만한 재산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만족할 만한 마음이 없는 것이다. 

- 墨子 -
 1)非:아니 비, 我:나 아, 居:살 거, 財:재물 재

 

 

(91).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지지위지지, 불지위불지 시지야)
   가.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바로 아는 것이니라. 

- 論語 -
 1)知:알 지, 是:옳을 시

 

 

(92). 一言不中 千語無用
    (일언불중 천어무용)
  가. 한마디 말이 이치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말도 소용이 없다. 

 - 明心寶鑑 -  ·言語訓練의 중요성과 多言의 피해
1)訓:가르칠 훈, 練:익힐 연

 

 

(93). 輕諾者 信必寡 面譽者 背必非
    (경낙자 신필과 면예자 배필비)
  가. 경솔하게 승낙하는 사람은 신의가 반드시 적고 면전에서 칭찬하는 사람은
     등뒤에서 반드시 헐뜯는다.  - 明心寶鑑 -
1)輕:가벼울 경, 諾:대답할 낙, 寡:적을 과, 譽:가릴 예

 

 

(94). 貪心害己 利口傷身
    (탐심해기 이구상신)
  가. 탐하는 마음은 몸을 해롭게 하고 날카로운 입은 몸을 다치게 한다.- 太公 -        1)貪:탐할 탐, 傷:상할 상, 害:해로울 해

 

 

(95).良藥苦於口 而利於病, 忠言逆於耳而利於行
    (양약고어구 이리어병, 충언역어이이리어행)
  가.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에는 이롭고, 충성스러운 말은 귀에 거슬리나 행함에는 이롭다. - 孔子 -
1)苦:괴로울 고, 病:병 병, 逆:거스를 역

 

 

(96). 知足者貧踐亦樂 不知足者 富貴亦憂
     (지족자빈천역락 불지족자 부귀역우)
   가. 족(만족)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신분이 낮아도 또한 즐거울 것이고, 족함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돈이 많고 신분이 귀하여도 또한 걱정된다.  - 明心寶鑑 -
 1)貧:빈한 빈, 踐:천할 천, 憂:근심 우

 

 

(97). 水至淸則無魚, 人至察則無徒
    (수지청즉무어, 인지찰즉무도)
   가. 물이 몹시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분명히 살피면

친구가 없다.           - 明心寶鑑 -
 1)察:살필 찰, 徒:무리 도, 至:이를 지

 

 

(98). 自滿者敗, 自矜者愚, 自賊者忍
     (자만자패, 자긍자우, 자적자인)
   가.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스스로 자랑하는 사람은 어리석고, 스스로를 해치는 사람은 잔인하다.  - 景行錄 -
 1)滿:가득할 만, 矜:자랑할 긍, 불살여질 긍, 愚:미련할 우, 賊:도적 적, 敗:패할 패, 忍:참을 인

 

 

(99). 驥不稱其力 稱其德也
    (기불칭기력 칭기덕야)
  가. 명마란 힘을 일컬음이 아니라 그 미점을 말하는 것이다.  - 孔子 -
1)驥:천리마 기, 稱:일컬을 칭

 

 

(100). 欲識其人先視其友 欲知其父先視其子
      (욕식기인선시기우 욕지기부선시기자)
    가. 그 사람을 알고자 하거든 먼저 그 벗을 보고, 그 아버지를 알고자 하거든 먼저 그 아들을 보아라. - 王道 -
  1)識:알 식, 視:볼 시, 欲:바라볼 욕, 욕심 욕

 

 

(101). 敬是入道之門
     (경시입도지문)
   가. 경(敬)이란 진리로 들어가는 문이다.(반드시 정성으로 힘쓰고 쉬어서는 안 된다)     - 퇴계교육잠언 -
 1)敬:공경할 경, 道:길 도

 

 

(102). 遷善當如風之速 改過當如雷之決
      (천선당여풍지속 개과당여뢰지결)
     가. 선으로 옮기기를 마땅히 바람의 속도와 같이하고 허물 고치기를 마땅히 우뢰 터지는 것과 같 이할 것이다.  - 近思錄 -
  1)薦:옮길 천, 速:빠를 속, 雷:우뢰 뢰, 決:터질 결

 

 

(103). 無義錢財渴潑雪  來田地 水推沙
      (무의전재갈발설 당래전지 수추사)
    가. 의롭지 못한 돈과 재물은 끓은 물을 눈에 뿌린 것 같이 사라지고, 뜻밖에 자기 수중으로 굴러 온 전답은 물이 모래를 밀어도 덮었네.  -明心寶鑑 -
  1)渴:목마를 갈, 潑:뿌릴 발, 雪:눈 설,  :빼어날 당, 推:옳을 추

 

 

(104). 將方上不足 比不有餘
      (장방상부족 비불유여)
     가. 곧 위에 비교하면 족하지 못하나 아래에 비교하면 남음이 있다. 

- 明心寶鑑 -
   1)將:장차 장, 장수 장, 比:견줄 비, 도울 비, 餘:나물 여

 

  

(105) 恭而無禮則勞하고 -공손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수고롭기만 하고,

        (공이무례즉노)

 

愼而無禮則恐하고 - 조심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두려워하는 것 같고, 

(신이무례즉공)

 

勇而無禮則亂하고 -용맹하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혼란하고, 

용이무례즉란)

 

直而無禮則迫이니라 - 곧기만 하고 예가 없으면 박절하다. - 孔子-
직이무례즉박) 

 
 
 
 
◈ 한문 명언 명구 230 가지-여기에 서도 골라 보세요.

 
 가-나-다 순.
 
▶ 1.
諫於未形者上也
간어미형자상야  아직 나타나기 전에 잘못을 고치도록 말하는 것이 가장 잘하는 일이다.
 
▶ 2.
鑑明則塵垢不止
감명칙진구부지  거울이 맑으면 먼지가 안지 않는다. (마음을 깨끗이 하라는 뜻.)
 
▶ 3.
强者折銳者挫堅者破
강자절예자좌견자파  언제나 반성이 필요하다.
 
▶ 4. 
見理明則遇思迎刃而解
견이명칙우사영인이해 사리에 밝으면 일에 임해도 해결이 빠르다.
 
▶ 5. 
見利而忘其眞
견이이망기진  눈앞의 이득에 사로잡히다 보면 자신의 참된 입장을 잊게 된다.
 

▶ 6. 
兼相愛.交相利
겸상애,교상리  서로가 모두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해 나간다. 남과 대하기를 자기를 대하듯 하라.
 

▶ 7. 
經師易求人師難得
경사역구인사난득  글을 읽는 스승은 구하기 쉽지만 인격이 높은 어진 스승은 얻기 어렵다.
 

▶ 8.
敬小愼微動不失時
경소신미동부실시    작은 일도 조심하라.
 

▶ 9.
敬天尊地愛人
경천존지애인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여라.
 
 
▶ 10.
苦莫吉於多願
고막길어다원    만족을 모르는 것처럼 괴로운 것은 없다.
 
▶ 11
公生明,偏生闇
공생명,편생암    공평한 마음은 밝음을 낳고, 편협한 마음은 어둠을 낳는다.
 
 
▶ 12
功成惟欲善持盈
공성유욕선지영    성공하게 되면 그것을 지켜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같이 하라.
 
▶ 13
觀天地生物氣象
관천지생물기상    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
 
 
▶ 14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 15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 16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서인증인이재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 17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
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 18
窮不失義達不離道
궁부실의달불이도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
 

▶ 19
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 20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 21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 22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 23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 24.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 25.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 26.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
 

▶ 27.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
 
▶ 28.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 29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仁을 행하는 데는 스승님에게도 양보할수 없다.
 
 
▶ 30 德不孤泌有隣
덕불고필유린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 31
盜名不如盜貨
도명불여도화    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
 

▶ 32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자신의 행실이 어긋난 것이 없다면, 누구 앞에 가더라도 꿀릴 것이 없다.
 

▶ 33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독서하라!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 34
讀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 35
讀書千遍其義自見
독서천편기의자견    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  
 
▶ 36
敦篤虛靜者,仁之本也
돈독허정자,인지본야    정이 두텁고 마음이 꺼리낌 없이 고요함은 인의 근본이다.  
 
▶ 37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 38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조그만 일을 성공하면, 전부를 성공한다.
 

▶ 39
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착한 일을 하라.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 40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 41
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   태도는 조용하고, 마음은 뜨겁고, 가숨은 비어있고,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
 

▶ 42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끝까지 밝히려고 한다면 살피는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 43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
 

▶ 44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 45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 46
無名天地之始
무명천지지시    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  
 
▶ 47
無病無恥無悔
무병무치무회    병, 부끄러움, 후회가 없도록 하라.  
 
▶ 48
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
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    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  
 
▶ 49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 50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
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 51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적은 사람을 막으려면 우선 자기부터 바로 한다.
 

▶ 52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 53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백 발 쏴서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名弓이라고 할 수 없다.  
 
▶ 54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 55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  
 
▶ 56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착한 친구를 사겨라.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 57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과 마음을 윤택하게 한다.  
 
▶ 58
夫人必自侮然後人侮之
부인필자모연후인모지    남을 바르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이 굽어 있지 않아야 한다.  
 
▶ 59
不作無補之功不爲無益之事
부작무보지공불위무익지사    세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라.  
 
▶ 60
不知其子,視其友
부지기자,시기우    그 사람의 성질을 알 수 없다면 그 아이의 친구를 보라.  
 
▶ 61
不加功於無用不損財於無謂
불가공어무용불손재어무위   힘은 쓸모 없는데 쓰지 말고 재물은 이유 없이 쓰지 말아라.  
 
▶ 62
不見可欲使心不亂
불견가욕사심불란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욕심 때문이다. 욕심나는 것을 보지 않으면 마음이 평정해 진다.
 
 
▶ 63
不告其過非忠也
불고기과비충야    허물을 알려 주지 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 64
不貴尺壁重寸陰
불귀척벽중촌음    무엇보다도 시간을 소중히 여겨 헛되게 보내지 말아라.  
 
▶ 65
不矜細行終累大德
불긍세행종누대덕    작은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덕을 해치게 된다.   
 
▶ 66
不起妄念是敬妄念不起是誠
불기망념시경망념불기시성   망령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란 것이고 성실이란 것이다.  
 
▶ 67
不善人善人之資
불선인선인지자    악인은 선인의 반성을 위한 자료가 된다.  
 
▶ 68
不愼其前而悔其後雖悔何及
불신기전이회기후수회하급   후회는 소용이 없다. 먼저 조심하라.  
 
▶ 69
不榮通,不醜窮
불영통,불추궁    출세를 해도 그 지위를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고 곤궁해도 그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70
不怨天不尤人
불원천불우인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라.
 

▶ 71
不學便老而衰
불학변노이쇠    배우지 않으면 곧 노쇠 한다.
 

▶ 72
不患莫己知求爲可知也
불환막기지구위가야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말고 남이 알아줄 일을 하는 데 힘써라.
 

▶ 73
不孝不弟人不可與爲友
불효부제인불가여위우    불효하거나 우애가 없는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않는 것이 좋다.  
 
▶ 74
非我而當者,吾師也
비아이당자,오사야    누구나 잘못을 가르치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바로 스승이다.  
 
▶ 75
貧者不以貨財爲禮
빈자불이화재위례    예를 분수에 맞게 하라. 가난한 사람이 부자 흉내를 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
 

▶ 76
舍近謀遠者勞而無功
사근모원자로이무공    먼 것만을 바라고 발아래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77
思其始而成其終
사기시이성기종    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계속 같은 마음으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78
事能知足必常安
사능지족필상안    자기가 한 일에 만족함을 알면 항상 평안하다.  
 
▶ 79
辭達則止不貴多言
사달칙지불귀다언    말은 뜻을 전하면 된다. 많은 말은 필요치 않다.  
 
▶ 80
使明信念意志
사명신념의지    해야한다,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 81
思無益不如學
사무익불여학    배워라!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보탬도 없다. 배우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82
事者生於慮成於務
사자생어려성어무   천하의 일은 사려에 의해 시작되지만 그 성공은 노력에 의해 있다.  
 
▶ 83
事之成敗必由小生
사지성패필유소생    천리의 긴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 (작은 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뜻.)  
 
▶ 84
上交不諂下交不驕
상교하첨하교불교    윗사람에게 아첨하지 말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말아라.
 

▶ 85
生則親安之
생칙친안지    살아 계신 동안에 부모님을 편안히 모신다.
 

▶ 86
先憂爲後樂之本
선우위후락지본    먼저 근심하는 것이 뒤에 즐기는 근본이 된다.  
 
▶ 87
先衆人而爲後衆人而言
선중인이위후중인이언    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라.  
 
▶ 88
先行基言而從後之
선행기언이종후지    먼저 그 사리를 가려 말하고 그 말대로 일을 실행하라.  
 
▶ 89
盛年不再來一日難再晨
성년부재래일일난재신    시간은 지나가기 쉽고 다시 오지 않는다.  
 
▶ 90
所見所期,不可不遠且大
소견소기,불가불원차대   보는 바, 기대하는 바는 마땅히 원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 91
小不忍則亂大謀
소불인칙난대모    참아라!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치고 만다.
 
 
▶ 92
少言者不爲人所忌
소언자불위인소기    생각하고 말을 하라. 말많은 사람은 실언을 면치 못한다.
 
 
▶ 93
少而不學長無能也
소이불학장무능야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한 사람이 된다.  
 
▶ 94
少壯不努力老大徒傷悲
소장부노력노대도상비   사람은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해도 소용없다.  
 
▶ 95
修己而不責人
수기이불책인    자신을 돌이켜 닦고 남을 책하지 않으면 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  
 
▶ 96
雖有嘉肴不食不知其旨
수유가효불식부지기지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이것을 실지로 체험하지 않으면 참 맛을 모른다.
 
 
▶ 97
順事親之本也
순사친지본야    순종하는 일이 어버이를 섬기는 효도의 근본이다.  
 
▶ 98
時然後言人不厭其言
시연후언인불염기언    말을 할 때에 말을 하면 말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 99
是謂是,非謂非,日直
시위시,비위비,일직    옳은 것을 옳다고 하고 그릇된 것을 그르다고 하는 것, 이것이 곧 정직이다.
 
 
▶ 100
時有基時人有基人
시유기시인유기인    때에는 때가 있고, 사람에게는 적기 적소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  
 
▶ 101
信孚於上下天下無甚難處事
신부어상하천하무심난처사   信과 實로써 천하에 임하면 세상일은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다.  
 
▶ 102
信信信也,疑疑亦信也
신신신야,의의역신야    믿을 수 있는 것은 믿고, 의심스러운 것은 의심한다. 이것이 참다운 인간의 믿음이다.  
 
▶ 103
信言不美,美言不信
신언불미,미언불신    진실이 있는 말은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 화려하게 장식한 말은 진실이 없다.  
 
▶ 104
心口身愼愼愼
심구신신신신    깊이 생각하여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  
 
▶ 105
心欲小而志欲大
심욕소이지욕대    뜻은 크게 갖고, 마음은 항상 조심하라.  
 
▶ 106
弱其志强其骨
약기지강기골    갖가지 욕망을 약하게 하고 참된 도의 골격을 튼튼히 한다.  
 
▶ 107
良農不爲水旱不耕
양농불위수한불경    훌륭한 농부는 홍수나 가뭄을 당해도 밭을 가는 손을 멈추지 않는다.  

▶ 108
養心,莫善於誠
양심,막선어성    마음을 수양하는데는 성실한 것을 지니는 것 보다 더 낳은 것은 없다.
 

▶ 109
養心莫善於寡欲
양심막선어과욕    욕망을 억제하라. 억제하지 않으면 본심을 잃게 된다.
 

▶ 110
漁利者害多務名者毁至
어리자해다무명자훼지    이익만을 생각하면 도리어 해를 보고 이름 얻는데 조급하면 도리어 비방을 듣는다.  
 
▶ 111
言顧行行顧言
언고행행고언    언행을 일치하게 하는 마음을 가져라.  
 
▶ 112
言不妄發發必當理
언불망발발필당리    말은 함부로 하지 말아라. 그러나 하면 그 말은 반드시 도리에 맞게 해야 한다.  
 
▶ 113
言語不可妄發
언어불가망발    말을 조심하라. 말을 조심하는 것은 덕을 닦는 방법이다.
 
 
▶ 114
言而不信何以爲言
언이불신하이위언    말은 언제나 신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15
言卽信實行必正直
언즉신실행필정직   말은 좋은 결과가 있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 116
言之易行之難
언지역행지난    말은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 117
言必可行行必可言
언필가행행필가언    말과 행동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  
 
▶ 118
言必信行必果
언필언행필과    말은 반드시 진실 되게 하고 행동은 가감하게 하라.
 

▶ 119
言必忠信行必誠實
언필충신행필성실    말은 반드시 진실하고 미덥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하게 하라.  
 
▶ 120
業精於勤荒於嬉
업정어근황어희    노력하라. 노력하면 정묘 한 지경에 이르지만 놀고 있으면 날로 거칠어진다.
 

▶ 121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 122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 123
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   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  
 
▶ 124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먼 장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 125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 126
欲當大任,須是篤實
욕당대임,수시독실    큰일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 127
欲富乎,忍恥矣
욕부호,인치의    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 128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 129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 130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의 물도 맑고,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의 물도 흐리다. 
 

▶ 131
 原濁者,流不淸
원탁자,유불청    처음이 흐리면, 끝이 맑을 수 가 없다.  
 
▶ 132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자신의 한일을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 일을 못한다.
 

▶ 133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남의 밑에서는 사람은 대지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 134
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
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    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
 

▶ 135
有德者必有善言
유덕자필유선언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 136
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
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   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
 

▶ 137
有而不施,窮無與也
유이불시,궁무여야    넉넉할 때 베풀지 않으면, 궁할 때에 도움을 얻지 못한다.  
 
▶ 138
有爭氣者,勿與辯也
유쟁기자,물여변야    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 139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 140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 141
義天下良寶也
의천하양보야    義 곧 道義는 이 세상에서 제일 값진 보배이다.   
 
▶ 142
以敬孝易,以愛孝難
이경효이,이애효난    공경하는 효도는 쉬운 것이고, 참된 사랑으로 하는 효도가 어려운 것이다.
 

▶ 143
以文辭而己者陋矣
이문사이기자루의    글만으로 그치는 그뿐인 사람은 천박하다.  
 
▶ 144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착한 행동으로 남에게 앞장서서 모범으로 보이는 일,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  
 
▶ 145
以衆小不勝,爲大勝也
이중소불성,위대승야    작은 것에 이기지 않는 태도라야 큰 것에 이긴다.  
 
▶ 146
以天而得者固以人而得者脆
이천이득자고이인이득자취   자기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견고하지만 남의 힘으로 얻어진 지위는 약하다.
 

▶ 147
人皆輕小害易黴事是以多悔
인개경소해역미사시이다회   큰 해로움도 작은 일에서 일어난다.
 

▶ 148
人無遠慮難成大業
인무원려난성대업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 149
人無遠慮心有近憂
인무원려심유근우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가까운 날에 근심할 일이 있다.  
 
▶ 150
人變愁爲喜歲易儉爲豊
인변수위희세역검위풍   근심 없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검소한 것으로 넉넉함을 알아라.  
 
▶ 151
人不可以無恥
인불가이무치    사람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 152
人生唯有常是第一善德
인생유유상시제일선덕    떳떳한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첫째 가는 미덕이다.  
 

▶ 153
人而無信不知其可也
인이무신부지기가야    사람은 信實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54
人而無恒終身一事無成
인이무항종신일사무성    늘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용을 얻기 어려워 성공을 발랄 수 없다.
 

▶ 155
人一能之己百之
인일능지기백지    남을 이기려면, 남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  
 
▶ 156
忍一時之念免百日之憂 
인일시지염면백일지우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할 것이다.  
 
▶ 157
人一十之己讀百之
인일십지기독백지    사람들이 열 번 읽는다면, 나는 백 번 읽어야 우수 할 수 있다.
 

▶ 158
忍一字衆妙門
인일자중묘문    참아라! 참는다는 한 글자는 만사에 성공하는 바탕이 된다.  
 
▶ 159
人之性惡,其善者僞也
인지성악,기선자위야    안간의 성질은 본래 악이다. 그것이 선해지는 것은 인간의 의지를 사용해서 노력하는 결과다.  
 
▶ 160
人之行莫大於孝
인지행막대어효    사람의 모든 행위 중에서 효보다 더 큰 일은 없다.
 

▶ 161
人之患在好爲人師
인지환재호위인사    자격을 가져라! 자격도 없이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것은 불행의 원인이 된다.
 

▶ 162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 163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  
 
▶ 164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 165
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  
 
▶ 166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 167
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    말을 조심하라.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 168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 169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 170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 171
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   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 (안 되는 일은 헛 고생 하지 말라는 뜻) 
 
 
▶ 172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
 
 
▶ 173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 174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175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 176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지식을 쌓아라.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 177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 178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 179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 180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 181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 182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 183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 184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道를 알기란 쉽다. 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 185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
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 
 
 
▶ 186
知道則言自簡
지도칙언자간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 187
知命者,不怨天
지명자,불원천   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 188
止謗莫如修身
지방막여수신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 189
知事人然後能使人
지사인연후능사인    남을 섬길 줄 알아라!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 190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 191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   
 
▶ 192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참된 지자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   

▶ 193
知者自知,仁者自愛
지자자지,인자자애    자신을 안다는 것은 참다운 앎이요, 자기를 사랑하고 중히 여기는 것은 참다운 어짐(仁者)이다. 
 

▶ 194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 195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 196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 197
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   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   
 
▶ 198
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    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 199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 200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 201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 202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 203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 
 

▶ 204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 길을 가는 것도, 한발자국부터 시작된다.  
 
▶ 205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 206
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    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  
 
▶ 207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마음이 없다.  
 
▶ 208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 209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 210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 211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 212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 213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 214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 215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 216
學以養心亦所以養身
학이양심역소이양신    학문은 정신을 기르는 것이지만 또 몸을 기르는 것도 된다.   
 
▶ 217
學而知之,本固邦寧
학이지지,본고방영    공부하여 참된 진리를 깨달아라, 그 근본이 굳건해야 나라도 편안하다.  
 
▶ 218
學至於行之而止矣
학지어행지이지의    학문은 결국 그것을 실행하는 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했다 할 것이다.   

▶ 219
行欲先人言欲後人
행욕선인언욕후인    행하는 것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는 것이 좋다.   
 
▶ 220
向己如霜雪,對人如春風
향기여상설,대인여춘풍    자기에게는 눈서리 같이 냉혹하게. 남에게는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   
 
▶ 221
賢者順理而安行
현자순리이안행    어진 사람은 순리대로 따르고, 편안하게 행동한다.   
 
▶ 222
好問則裕自用則小
호문칙유자용칙소   모르는 것도 물어서 하면 여유가 생기고, 아는 것도 멋대로 하면 성과가 없다.   
 
▶ 223
虎死留皮,人死留名
호사유피,인사유명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224
禍莫大於不知足
화막대어부지족    만족을 할 줄 알라. 만족을 모르는 것이 모든 화의 근원이 된다.   
 
▶ 225
禍與福同門利與害爲隣
화여복동문이여해위린   禍福과 利害는 붙어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깊이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 226
貨悖入者亦悖而出
화패입자역패이출    도리에 어긋나게 얻어진 재물은 또 도리에 벗어나게 나간다.   
 
▶ 227
孝悌者爲仁之本
효제자위인지본    효도와 우애는 어진 일을 하는 근본이다.   
 
▶ 228
胸次淸快則人事百艱亦不阻
흉차청쾌칙인사백간역불조    즐거운 마음으로 일에 임하면 어떤 어려움도 헤치고 나갈 수 있다.   
 
▶ 229.
興一利不若除一害
흥일이불약제일해    한 가지 이득을 일으키는 것보다 한 가지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좋다.   
 
▶ 230.
喜氣自能成歲豊
희기자능성세풍    일가화락해서 농사에 힘쓰면 풍년은 절로 온다
출처 : 浩 根 書 堂
글쓴이 : [浩根 書堂 ]{肖 像 畵 硏究 院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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