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어린이에게 크레파스나 연필을 주면 아무 데나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는데 살펴보면 오른손으로 그리기도 하고 왼손으로 그리기도 한다. 여기에서 지도해야 할 것은 오른손으로 하도록 지도해야 하는 데 내버려두면 왼손으로 습관화되어 왼손잡이 글씨쓰기가 된다.

일선 학교에 가 보면 초등학교는 한 반에 2~3명 왼손잡이 글씨를 쓰는 아동이 있는데 학부모와 담임교사가 내버려둔 상태로 굳어져 왼손잡이 글씨를 쓰고 있다. 1학년이나 유치원에서 글씨쓰기 지도를 한다면 오른손으로 쓰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오른손으로 글씨를 쓰면 써진 글씨를 보면서 쓰기 때문에 편리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체구조는 생리학적으로 오른발과 오른손이 왼쪽 손발보다도 기능이 우수하다 한다.
인류 최초 우주인으로 달 착륙을 한 닐 암스트롱이 달에 첫발을 내 뒤딜 때 왼발을 먼저 뒷고 오른발을 다음에 내려 뒷게 했다는데 만약 왼발에서 균형이 잘 못 잡혀 넘어지려 한다면 기능이 우수한 오른발이 균형을 잡아줄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의 신체 구조는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오른손 오른발의 기능이 우수하다 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처음 연필로 글씨를 쓸 때 오른손으로 쓰도록 기초교육이 충실해야 하며 글씨 쓸 때 왼손은 바른 자세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해야 하는데 일선 학교를 가보면 그렇게 지도하지 못하고 있음이 발견된다.
왼손잡이 교정교육으로 필자는 오른손으로 크레파스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기 교육을 통해 큰 부담 없이 오른손 글씨쓰기로 교정한 경험이 있으며 한자 쓰기 교육에서 붓 펜으로 쓰기 교육을 하면서 오른손으로 쓰게 교정하였다.
연필을 잡는 기본자세 교육이 잘 안 되고 있고 가슴을 펴고 바른 자세로 글씨쓰기 교육이 안 되고 있음도 발견되었다. 우리들의 자녀가 어떤 자세로 글씨를 쓰고 있는지 살펴보고 바른 자세로 글씨를 쓰는 기초 기본교육을 가정이나 학교에서 충실히 해야 한다.
바른 쓰기 습관형성은 습관화되기 전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철저히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쓰기의 도구가 크레파스 색연필 연필 사인펜 붓 펜 붓이 있는데 쓰기도구의 특성에 따른 기초 기본의 집필법과 바른 자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나쁜 습관이 고착되기 전에 바른 지도를 해야 한다.
왼손으로 글씨 쓰는 습관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의 무관심에서 이루어짐을 명심하고 오른손으로 바른 자세로 글씨를 자신 있게 잘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은 교사의 글씨체를 본받게 되므로 교사의 판서는 바쁘게 서둘지 말고 정자 체로 써야 하며 교사의 글씨체를 본받지 못하도록 국어 교과서 체로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2012년 7월 12일 정기연(전,영암신북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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