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文房四友 [문방사우]
서재에
갖추어야 할 네 벗인 지(紙)·필(筆)·묵(墨)·연(硯),
곧
종이·붓·먹·벼루의 네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身言書判 [신언서판]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기준.
즉,
몸[體貌]·말씨[言辯]·글씨[筆跡]·판단[文理]의
네
가지를 이르는말
3.
四君子 [사군자]
[품성이
군자와 같이 고결하다는 뜻으로]
‘매화·난초·국화·대나무’의
넷을 이르는 말.
4.
七去之惡 [칠거지악]
(지난날,
유교적 관념에서 이르던)
아내를
버릴 수 있는 이유가 되는 일곱 가지 경우.
1.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
2.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경우
3.음탕한
경우
4.질투하는
경우
5.나쁜
병이 있는 경우
6.말이
많은 경우
7.도둑질한
경우’를 이름.
5.
三不幸 [삼불행]
맹자가
말한 불행의 세 가지.
1.
蓄財(축재)에 전념하는 것
2.
자기 처자만 사랑하는 것
3.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
三不惑
[삼불혹]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술
· 여자 · 재물
6.
三不孝 [삼불효]
세
가지 불효.
1.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고,
2.
가난 속에 버려두며,
3.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어지게 하는 일.
7.
三不朽 [삼불후]
세가지
썩어 없어지지 않는 것.
세운
德(덕), 이룬 功(공), 敎訓(교훈)이 될 훌륭한 말.
8.
三從之道 [삼종지도]
세가지
따라야 할 도리
1.
옛날 여자가 어려서는 아버지를 따르고
2.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며
3.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르라는 말
9.
五常 [오상]
사람의
다섯가지 행실.
즉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10.
五友 [오우]
다섯
종류의 절개 있는 식물. 선비가 벗삼을 만한 식물.
梅(매화)·蘭(난)·菊(국화)·竹(대나무)·蓮(연꽃).
11.
五淸 [오청]
다섯
가지의 깨끗한 사물. 선비들이 즐겨 그리는 것.
松(소나무)·竹(대나무)·梅(매화)·蘭(난)·石(돌).
12.
五行 [오행]
우주간에
쉬지 않고 운행하는 다섯가지 원리.
金(쇠)·木(나무)·水(물)·火(불)·土(흙).
◇
13.
益者三友 [익자삼우]
이로운
세가지 친구
정직한
사람, 진실한 사람, 학식이 많은 사람
14.
四端七情 [사단칠정]
사단은
《맹자(孟子)》의 〈공손추(公孫丑)〉
상편에
나오는 말로 불쌍히 여기는 마음 즉,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을 불쌍하게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을
이르는 말
羞惡之心
(수오지심) -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
(사양지심) - 겸손하여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
是非之心
(시비지심) - 옳음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칠정은 《예기(禮記)》의 〈예운(禮運)〉에 나오는
말로
기쁨[喜(희)]·노여움[怒(노)]·슬픔[哀(애)]
·두려움[懼(구)]·사랑[愛(애)]·미움[惡(오)]
·욕망[欲(욕)]의
일곱 가지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
15.
四書三經 [사서삼경]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
四書(사서)는
《대학(大學)》《논어(論語)》《맹자(孟子)《중용(中庸)》을
말하며,
三經(삼경)은
《시경(詩經)》 《서경(書經)》《주역(周易)》을 이른다.
16.
世俗五戒 [세속오계]
신라
진평왕 때 승려 원광(圓光)이 화랑에게 일러 준 다섯
가지 계율.
원광이
수(隋)나라에서 구법(求法)하고 귀국한 후,
화랑
귀산(貴山)과 추항(項)이 찾아가 일생을 두고 경계할
금언을
청하자, 원광이 이 오계를 주었다고 한다.
이는
뒤에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발전하고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事君以忠
(사군이충) - 임금은 충성으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事親以孝
(사친이효) - 어버이를 효도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交友以信
(교우이신) - 벗은 믿음으로써 사귀어야 한다는 계율
臨戰無退
(임전무퇴) - 전쟁에 임하여 물러나지 아니하여야 한다는
계율
殺生有擇
(살생유택) - 함부로 살생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계율
17.
十長生 [십장생]
장생
불사를 표상한 10가지 물상(物象)
해
·산 ·물 ·돌 ·소나무
·달 또는 구름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을 말하는데,
중국의
신선(神仙) 사상에서 유래한다.
10가지가
모두 장수물(長壽物)로 자연숭배의
대상이었으며,
원시신앙과도 일치하였다.
옛
사람들은 십장생을 시문(詩文)
·그림
·조각 등에 많이 이용하였는데,
고구려
고분 벽화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사상은 고구려시대부터 있은 듯하다.
고려시대에는
이색(李穡)의 《목은집(牧隱集)》으로 보아
십장생
풍이 유행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에 십장생 그림을 궐내에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
이
후 항간에서도 십장생 그림을 벽과 창문에 그려 붙였고,
병풍
·베갯머리, 혼례 때 신부의 수저주머니,
선비의
문방구 등에도 그리거나 수놓았다.
18.
三多三無 [삼다삼무] 三寶三麗 [삼보삼려]
제주도에는
돌, 여인, 바람이 많다. (三多)
제주도에는
거지, 대문, 도둑이 없다. (三無)
제주도에는
언어, 수중자원, 식물 (三寶三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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