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격(炎上格)
염상이란 불이 피어오른다는 뜻이고, 염상격이란 불이 피어오르는 것으로써, 격이 이루어졌다는 뜻인데, 불이 피어 오른다는 뜻은, 병 정화 일생인이 또 다시 지지에 화가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므로, 그 구성은 병정일생인이 지지에 인오술을 갖추어거나, 사오미가 갖추어진 것을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격은 수극화 하는 것을 대기(大忌)하기 때문에 임계 해자가 있으면, 파격(破格)이 되는 것이고, 또 금은 수를 생하며, 동시에 목을 극하여, 목생화를 방해하므로 인하여, 금성을 기피하는 것이며, 물론 좋아하는 것은 목화성인 것이다.
그리고 이 격에 대하여 장남(張楠)선생은 인묘월생이 병정일에 낳고, 인오술을 갖춘 것이라 하여, 인묘월생으로써도 성격됨을 말하였는데, 나는 화가 실시(失時)한 신유금월이나 자축수월의 병정일이 인오술을 갖추거나, 인오술이나, 사오미를 만나지 않으면 이격은 성립되지 않는다.
이격에 대한 문헌을 참고하여 본다면 벽연부라는 글에서 말하기를, 인오술이 병정을, 영화유일(榮華有日)이라 하고, 또 화임사오미지성(火臨巳午未之城)에 현달지인(顯達之人)이라하였고, 또 시결에 말하기를, 하화(夏火)가 염염염염고(炎炎焰焰高)인데, 수가 없고, 방지시현호(方知是顯豪)라 운행목지(運行木地)에,방성기(方成器)하니, 일거쟁영(一擧崢영)에 탈금포(奪錦袍)라고 말하였다.
이격도 신취팔법에 유상, 독상에 속하는 것이며, 가상관격 또는 상관용재격또는 재격 등으로 변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니 그 거취를 잘 살펴서 희기(喜忌)를 논단해야 함은 사실이다.
시결해석 ; 화는 남방에 속하고 또 사오는 여름에 속하여, 그 성질은 염상하여 피어오르는데 사주국중에 수가 없으면 이에 영호(英豪)의 격이 되는 것이다.
운이 목지(木地) 즉 동쪽 마을에 달리면, 크게 성공할 것이니, 크게 뛰어 대관직(大官職)을 쟁탈하게 될것이다.
화가 취다(聚多)하여, 충천(衝天)하는 곳에 북방수의 침해가 없으면, 바야흐로 부귀을 갖추게 된다.
한번 동방의 좋은 운 마을에 행하면, 구슬 갓 끈을 늘여 쓰고, 자의(紫衣)을 몸에 걸치게 되는 것이다.
어느 선생님의 글인지 모르겠으나 염상격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어 올립니다.
후학을 위하여 나름 연구하신 자료를 공개하여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염상격과 같은 동일한 방법으로 희기를 보는 것이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曲直格
喜神 - 水木火
忌神 - 土金
稼穡格
喜神 - 火土金
忌神 - 水木
炎上格
喜神 - 木火土
忌神 - 金水
從革格
喜神 - 土金水
忌神 - 木火
潤下格
喜神 - 金水木
忌神 - 火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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